노력과 끈기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어!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심리를 포착해 묘사하므로써 공감을 이끌어 내는 후쿠다 이와오 작가의 새로운 시리즈입니다. 거꾸로 오르기, 단체 줄넘기, 뜀틀 넘기 등 누구나 도전해 보았을 운동을 소재로 삼아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지요. 주인공이 열심히 노력하는 과정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고 받아들이는지, 그 성장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 낸 것이 특징입니다.
-1-
시리즈의 두 번째 책 『단체 줄넘기 숙제』를 읽는 동안 어린이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빙글빙글 돌아가는 줄을 보면서 조마조마했던 순간을, 몸이 따라 주지 않아 그냥 포기해 버리고 싶었던 순간을, 괜히 주변 사람을 탓하며 화를 냈던 순간을, 그리고 마침내 해냈을 때 느꼈던 성취감을…….
새로운 무엇인가를 시도하고 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려움을 이겨 내며 성장하는 데는 아픔이 따르기 마련이지요. 그것을 견디고 목적한 바를 이루었을 때, 성취한 경험은 어린이들을 한 뼘 더 성장하게 합니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은 소타를 통해 노력과 끈기를 배우고 성취의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친구와 함께라면
무엇이든 어려울 게 없지!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노력과 끈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면 마침내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체 줄넘기 숙제』의 소타에게 필요한 것은 노력과 끈기, 그것 말고도 한 가지가 더 있었습니다. 바로 친구입니다. 친구와 함께라면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었으니까요.
단체 줄넘기를 자꾸 실패하자 소타는 반의 놀림거리가 되었습니다. 친한 친구 노보루마저 점점 멀어져 갔지요. 단체 줄넘기의 리더이자, 반에서 가장 힘센 다이치가 둘 사이를 가로막았기 때문입니다. 소타는 어쩐지 다이치보다 노보루에게 화가 더 많이 났는데…….
“뭐야, 저리 가 버려!”
그러다가 가시 돋친 말을 내뱉기까지 했습니다. 노보루가 자신을 걱정해 주는 것을 알면서도 말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