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테크라이터 김지현 - AI 생태계를 바꾸는 혁명이 될 것인가
강릉원주대학교 교수 최재홍 - 개인과 기업이 준비해야 할 것을 생각하다
1. 챗GPT가 앞당긴 AI의 흐름
챗GPT가 일으킬 빅 웨이브
AI의 터닝 포인트, 챗GPT의 엔진 LLM
챗GPT의 한계, 극복할 방법은
2. 초거대 AI, AGI 생태계 속 기업의 선택
AGI 생태계에서 움직이는 기업들
혼돈의 AI 시대, 경쟁에서 살아남기
생성 AI 시대의 승자는
3. 챗GPT가 뒤바꾼 빅테크 기업의 경쟁구도
치열해지는 빅테크 기업 전쟁
생성 AI의 킬러 서비스와 슈퍼앱
웹3와 블록체인, 메타버스를 넘는 킬러 서비스는
4. 이슈로 정리한 챗GPT와 실전 노하우
챗GPT와 기업의 이슈
AGI 시대의 전망과 대비
챗GPT와 사회적 이슈
챗GPT와 개인의 이슈
업무 현장에서 스마트하게 챗GPT 사용하는 법
챗GPT 사용설명서
에필로그
테크라이터 김지현 - 챗GPT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다
초거대 AI 인사이트 찾아보기
**초거대 AI의 기반 기술부터 비즈니스 모델 전망까지**
**IT 분야 최전선에 있는 전문가의 챗GPT A to Z**
**생성 AI, 그 중심의 챗GPT 개인과 기업 사용설명서**
**AI의 홍수에서 표류하는 사람들을 위한 종합 대담**
챗GPT가 불러올 거대한 흐름 속 포인트를 선점하라!
핵심은 LLM 기술, 그 속에서 웃는 자와 우는 자는?
“혁명은 챗GPT가 아닌 LLM이다”
“생성 AI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일까”
아마존의 창업자이자 현 의장 제프 베이조스는 “혁신이라는 것은 누가 먼저 했느냐가 아니라, 생활화되어 있느냐가 중요하다”라고 했다. 이미 챗GPT가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오고 있고, 산업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챗GPT가 산업에 미칠 영향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챗GPT를 활용해 기존의 단점을 보완한 고객 상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인공지능 비서를 새롭게 개발하거나, 의료분야에서 진단 보조 시스템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구글이나 아마존 등 빅테크 기업들은 이미 챗GPT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챗GPT는 초거대 AI 시대를 열었고, 이에 따라 국내외 빅테크 기업은 AGI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한 예로 오픈AI는 챗GPT의 API를 공개하며 다른 앱들을 활용해 특정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플러그인 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슈퍼앱을 만들어 포털 전략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인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또 다양한 생산성 앱은 챗GPT의 도입으로 마이크로소프트과 전략적 경쟁을 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기능과 편의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그만큼 무궁무진하다는 뜻이다. 이미 진행 중인 제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할 때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건 바로 ‘인간의 일자리’ 문제다. ‘PWC 보고서’에 의하면 1300명에게 ‘챗GPT 선호 여부’를 묻는 질문에 ‘좋다’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