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문학 교육의 출발
1장 문학의 본질과 문학 교육의 가치
1 문학은 어떻게 ‘문학’이 되었는가?
1 문학에 대한 일반적 정의
2 文學인가, 文인가?
3 ‘문학’의 탄생
4 근대의 산물로서의 문학
2 문학의 본질을 정의하려는 여러 시도
1 문학에 대한 전문가의 출현
2 허구의 세계로서의 문학
3 새로운 언어의 세계를 만들어 내는 문학
3 우리는 문학 교육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1 문학 교육의 인식적 목표
2 문학 교육의 윤리적 목표
3 문학 교육의 심미적 목표
2장 문학을 보는 관점과 문학 교육
1 문학을 보는 관점
1 현실과 인간 삶의 모방으로서의 문학
2 작가의 내적 표현으로서의 문학
3 독자를 통해 실현되는 문학
4 독립적인 객관적 존재로서의 문학
2 문학 교육을 보는 관점
1 실체 중심 문학 교육
2 속성 중심 문학 교육
3장 문학 교육 현상과 제도로서의 문학 교육
1 일상의 문학 경험과 문학 교육 현상
1 문학 향유의 일상성
2 매체의 다변화와 문학의 확장
3 다매체 시대의 양면
2 학교에서의 문학 교육
1 문학 수업: 의도와 현실의 차이
2 수업 혹은 배움의 확장: 실제 삶과 연계된 통합 교육의 지향
3 학교 안과 바깥을 아우르는 문학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제2부 문학 교육의 내용과 수행
4장 해석하기
1 문학 작품의 해석이란?
1 해석의 개념
2 해석의 다양성과 수용 가능성
2 문학 작품 해석하기
1 문학적 장치에 주목하여 의미 구축하기
2 작품의 맥락을 고려하여 해석하기
5장 비평하기
1 비평의 특징과 내용
1 비평과 문학 연구의 차이
2 주관적 판단으로서의 비평
3 비판적 읽기로서의 비평
2 작품에 대한 가치 평가의 근거
1 작품에 대한 기술과 해석의 필요성
2 비평 이론의 역할
3 비평하기의 실제: 기술, 해석, 평가의 삼중주
1 성격과 행동에 대한 기술과 그 의미의 해석
2 비평 이론의 활용: ‘객관적 관찰’
문학 교육은 우리 생활에서 문학을 즐겨 읽고 표현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했는가? 이 책은 지난 30여 년간 문학 교육의 초석을 다져온 문학교육론 연구를 디딤돌 삼아, 학교 교실을 넘어 일상 삶의 영역으로까지 문학 교육학 논의를 확장하고 있다. 더 이상 문학은 문자 형태로만 존재하지 않으며 미디어 텍스트와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문학의 생활화, 문학의 수행과 향유, 독자의 주체적인 문학 행위 등을 논의하고, 그 내용을 문학 교육과정, 문학 교수·학습 방법, 문학 평가 방법 등에서 구현하고자 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이 책을 문학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면 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문학 교육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내용을 담았다. 문학의 본질에 대한 질문은 문학의 가치뿐만 아니라 문학 교육의 가치를 되새기는 데에도 꼭 필요하다. 문학을 보는 관점과 문학 교육의 관점을 이해하고, 학교 안과 바깥을 연계하고 아우를 수 있는 시각과 관점을 갖추는 것 역시 문학 교육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제2부는 문학 교육의 내용, 특히 문학의 수행과 관련된 내용을 담았다. 작품 해석, 비평, 표현과 창작, 향유와 소통은 오랜 기간 문학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뤄 온 내용이다. 문학적 지식과 맥락을 바탕으로 한 의미 구성 활동으로서의 해석,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비평 활동, 일상 언어생활에서의 문학적 표현과 문학 창작 및 재구성 활동 등이 모두 문학의 향유·소통과 더불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제3부는 문학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알아야 할 문학 교육과정, 문학 수업 설계, 문학 수업 성찰과 평가의 방법을 다루었다. 교육과정 문해력은 최근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 중 하나다. 문학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수업 전문성을 신장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도 구현되지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