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First Goal is Golden Goal
첫 번째 이야기
똥 볼의 흙수저 새내기
출근길, 스타트 라인
막막한 도시의 섬
신기루만 같은 막연한 꿈
스스로를 마주하는 시간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아서
두 번째 이야기
골 때리는 감독과 코치진
중소기업에 입사하다
작은 골, 작은 인생은 없다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
작지만, 강한 주식회사 골든골
골든골을 만들어 낸 3인방
세 번째 이야기
GOAL 때리는 하이킥
첫 번째 GOAL, 골몰하기
두 번째 GOAL, 골격 갖추기
세 번째 GOAL, 골 때리기
네 번째 GOAL, 골인하기
골든골을 향하여, 행진!
에필로그. 골든골을 위한 하이킥의 법칙
부록. First Goal Training Course
First Goal is Golden Goal
6G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 뜬금없이 ‘GOAL’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이유는 왜일까? 당신에게 다음의 질문을 던지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당신의 인생에서 Goal을 때렸던 경험은 얼마나 있는가? 그럼, 지금까지 당신의 인생에서 환희로 가득했던 First Goal은 무엇인가? 당신의 Golden Goal은 무엇인가? 아니, 당신의 Golden Goal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이라도 해본 적은 있는가? 당황스러운가? 그래서 ‘GOAL’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의 포지션과 목표를 찾을 새 없이 누구보다 최선을 다해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젊은이들과 직장인들을 위한 GOAL 때리는 이야기다. 책 속의 주인공은 독자의 어제를 돌아보며, 오늘을 둘러보고, 내일을 내다보는 GOAL 때리는 경험으로 안내할 것이다. 그 경험은 유랑과 방황의 그 어디쯤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골몰하고, 골격을 갖추고, 골을 때려 골인시키고, 결국에는 골든골을 이루는 법칙에 대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책 속의 주인공인 평범한 회사원 박하수가 성공을 위해 뛰고 달리는 모습에 쉽게 동화될 것이다. 시골 출신에 지방대를 졸업한 중소기업 직장인 박하수는 어쩌면 수저 타령을 해대는 우리와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세상에 첫걸음을 내딛는 젊은 청춘들의 열정과 패기의 기록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박하수가 현실적 난관과 위기를 상쾌하고, 통쾌하게 헤쳐 나가는 모습에서 우리들의 젊은 자화상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이 책 속의 ‘Golden Goal’은 자신의 성공에 대한 목표이자 생존의 가치다. 이러한 골든골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시작인 첫 번째 골이 중요하다. 시작이 반이듯 퍼스트 골이 골든골인 셈이다. 따라서 자신의 퍼스트 골을 찾아 골백번 골을 때리면 누구나 골든골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인생의 녹색 그라운드 위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그렇다면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