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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피치 디자인
저자 이형삼
출판사 좋은땅
출판일 2023-11-20
정가 19,000원
ISBN 9791138825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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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퍼블릭 스피치의 이해
1. 구술과 문자
2. 개념망 분석
3. 스피치의 요소
4. 스피치의 목적
5. 스피치의 분류
5.1 실행 영역에 따른 분류
5.2 주체의 귀속에 따른 분류
5.3 메시지 접근 방식에 따른 분류
5.4 메시지 통제 작용에 따른 분류
5.5 실행 목적에 따른 분류
5.6 채널의 형태에 따른 분류

한국 퍼블릭 스피치의 지형
1. 퍼블릭 스피치의 기원과 확립
2. 퍼블릭 스피치의 현대적 확장
3. 한국 퍼블릭 스피치의 전개 과정
3.1 웅변과 연설
3.2 레토릭의 유입
3.3 레토릭과 수사학
3.4 시대별 전개 과정
1 근대
2 현대

스피치의 설득 매커니즘
1. 보편성과 상호성
2. 고전 레토릭과 설득
2.1 설득의 철학·윤리 논쟁
2.2 아리스토텔레스
1 설득 수단
2 레토릭의 전개와 구성
2.3 키케로
3. 현대 설득 커뮤니케이션
3.1 설득 효과와 태도 변화
3.2 설득의 비언어적 단서
4. 메시지 인지와 처리 구조
4.1 언어 연상(聯想, word association
4.2 심상(心象, mental imagery
4.3 거울 뉴런(mirror neuron

집단 현상과 스피치
1. 집단 귀속
2. 집단 압력과 탈개인화

스피치 불안감 통제와 관리
1. 불안감의 원인
2. 불안감 통제
3. 불안감 관리

스피치 음성의 원리
1. 말소리의 생성
2. 스피치 음색
3. 스피치 호흡

스피치의 준비
1. 단계별 과정의 도해
2. 청중 분석과 주제 선정
2.1 청중 분석
2.2 주제 선정
3. 스피치 방향의 설정
3.1 기능적 방향성
3.2 시간적 방향성
4. 토포이: 아이디어 개발
4.1 일반 토포이
4.2 특수 토포이

스피치의 구성
1. 구성의 주요 장소
2. 닫힌 스피치
2.1 들머리
2.2 얼거리
2.3 밝히기
2.4 마무리
3. 열린 스피치
3.1 들머리와 마무리
3.2 사례 찾기
연설·강연·설교·개인 미디어 방송 등
우리 시대 퍼블릭 스피커를 위한
“체계적인 말하기 안내서”

개인 간의 자유로운 대화와 청중을 앞에 두고 자신의 생각을 밝히는 퍼블릭 스피치는 다른 영역이다. 평소 대화에 문제가 없는 사람도 여러 사람 앞에 나가 스피치를 할 때는 부담을 느낀다. 그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가를 찾아가 스피치를 배우기도 하고 일부러 대중 앞에 서서 스피치 연습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스피치 능력은 쉽게 향상되지 않는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스피치의 두 축이 ‘무엇을 말할 것인가’와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 있다고 본다.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콘텐츠’의 영역이며, 말하는 방법은 ‘소리’의 표현 영역이다. 스피치 능력은 이와 같은 두 축의 작동 원리를 실제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스스로 응용할 때 향상한다. 퍼블릭 스피치는 메시지 생산과 표현 능력으로 조정되며 둘 중 한 가지만 탁월하다 하여 청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책의 전반부에서 퍼블릭 스피치의 이론적 원리를 소개한다. 이를 위해 퍼블릭 스피치의 개념망을 분석하고 스피치의 요소와 목적, 분류 등을 통해 스피치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 퍼블릭 스피치의 태동과 전파, 한국 퍼블릭 스피치의 전개과정을 다룸으로써 스피치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키워준다. 그리고 설득 문제의 이해,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현상의 매커니즘, 메시지의 인지적 처리과정 등을 상세히 분석하여 그것들이 총체적으로 얽혀 스피치의 원리가 됨을 밝힌다.

책의 후반부는 그와 같은 이론적 원리들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놓고 구체적으로 분석해 가면서 퍼블릭 스피치의 응용 기법들을 자세히 설명한다. 닫힌 스피치와 열린 스피치, 드라마식, 내러티브식과 같은 스피치 배열 방식들은 스피치의 효율적인 구성에 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메시지 추론 방식으로서 ‘스피치 테이블 모형’에 대한 소개는 말하기 일반을 관통하는 중요한 개념을 제공하고 있다. 또 스피치 유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