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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북유럽 교사와 교직 :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란드
저자 예스퍼 에크하트 라르센, 바바라 슐테, 프레드릭 튜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23-11-27
정가 25,000원
ISBN 9791159302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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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_4
감사의 글 _11

서문 북유럽 교육문화의 통일성과 다양성: 북유럽 교육에 대한 신화와 모델
_예스퍼 에크하트 라르센 /14

1부 북유럽 교사의 사회적 역할, 사회적 지위, 사회적 이미지

제1장 북유럽 초등학교 교사:
유기적 지식인, 식민국가의 대리인인가, 해방적 그룹인가 아니면 모두 다인가?
_예스퍼 에크하트 라르센 /52

제2장 교회 설교와 학교 수업:
북유럽 교사문화의 종교적 기원
_프레드릭 튜 /97

제3장 소농 중의 소농:
19세기 농부로서의 스칸디나비아 교사의 역할
_크리스티안 라르센 /126

제4장 중국에서 본 북유럽 교육모델: 북유럽 교육 및 교사에 대한 중국 학자들의 생각
_바바라 슐테 /148

2부 북유럽 교사교육의 등장과 교사 정체성

제5장 북유럽과 유럽의 비교:
1860~1960년대 위원회보고서에 나타난 핀란드 초등교사훈련과 국제사회의 참조
_마르조 니에미넨 /176

제6장 종합대학 되기? 학문화 그리고 고등교육체제와 핀란드 및 스웨덴 교사교육 관의 통합
_프레드릭 튜 /196

제7장 북유럽 교사교육에서 교수학:
덴마크와 핀란드의 개념적 접근, 역사적 경로, 현재의 차이점
_베아트리체 쿠코와 예스퍼 에크하트 라르센 /221

제8장 21세기 교사 되기:
스웨덴, 독일, 영국의 교사교육개혁
_린지 웨인과 수잔느 위보르그 /247

제9장 정치 세력으로서 교사:
1970~2020년 스웨덴과 핀란드의 교사노동조합, 교사문화, 교사교육
_뵈논 푸루하겐과 얀 홀멘 /269

3부 북유럽 국가의 교사 전문직성에 대한 다양성

제10장 엘리트주의 전통과 민주적 개혁:
1960~1994년 노르웨이와 덴마크의 후기중등학교 교사문화 변화
_에릭 라르센과 프레드릭 튜 /294

제11장 교사와의 타협:
노르웨이에서 교사 전문직성 담론 등장
_쇨비 마우셋하겐 /322

제12장 평가에서 교사의 자율성:
공정성에 대한 제도적 틀 사
이 책의 번역 출간은 이런 한국 교육의 상황에 있어 의미가 깊다. 이 책은 저자들의 오랜 연구와 방대한 지식으로 기획된 책이다. 북유럽 교육의 중점을 연구하고 각 나라의 비교점도 연구해 제시한다. 교사교육의 역사와 교사들의 위상을 연구하며 앞으로의 길을 생각하게 한다. 특히 밖에서부터 이미지화된 북유럽 교육에 대한 연구가 아닌 안에서부터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역사적 변화를 분석하며 교육자의 위상을 연구한다.

좀 더 자세히 본다면,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북유럽 교사의 사회적 역할, 지위, 이미지’에서는 북유럽 지역에서 교사는 무엇을, 그리고 누구를 표상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논의하고 있다. 교사 유형이란 틀을 가지고 교직을 조망하며, 덴마크 교사의 일상적인 사회 적 역할을 면면히 검토하기도 한다.

제2부는 주제는 ‘북유럽 교사교육의 등장과 교사 정체성’으로 북유럽 교사 훈련의 특징을 지역 내부의 관점 및 북유럽 이외 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제기하고 교사교육에서의 개혁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연구했다.

제3부는 북유럽 국가의 교사 전문직성에 대한 다양성으로, 교사 전문직성으로 돌아가 사회변화 및 교육개혁이 북유럽 교사의 전문가적 지위와 실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다루고 있다. 교사 전문직성이 교육의 거대한 팽창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도 보여준다.

다시 강조한다면 이 책의 번역 출간은 여러 갈래에 서 있는 한국 교육에 지시등을 켜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교육 연구자들은 물론이고 현장에 있는 교사, 우리 교육의 길을 찾으려고 애쓰는 학부모들에게도 일독하기를 권하면 좋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