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I. 오피스 빌런, 그들은 누구인가?
01 오피스 빌런 들여다보기
02 똑똑하고 당당하게 대응하라
03 무분별한 법적 조치를 하는 오피스 빌런
04 첫 대응의 중요성 1: 때를 기다려라
그리고 반드시 관철하라
05 첫 대응의 중요성 2: 선수비, 후공격
II. 진실을 찾아서
01 노동조사, 사실 입증을 통한 분쟁의 조기해결
02 사실(Fact은 힘이 세다
03 사실 입증의 어려움 그리고
이를 돌파하는 안간힘
04 조사 면담 시 녹취의 올바른 실행법
05 있는 그대로 보기: Zoom Out, Zoom In
06 비위행위 인정 고도의 개연성이 필요하다
07 비등기임원에 대한 노동조사
Ⅲ. 직장 내 괴롭힘
01 상습적 괴롭힘 가해자 특징과 대응법
02 가해자와 퇴사 협상 서두르지 마라
03 악성 신고자 어디까지 보호해야 하나
04 과민한 피해자 균형을 잡아야 한다
05 피해자 요구 수용 그 빛과 그림자
06 성급한 일벌백계를 삼가라
07 ‘직장 내 괴롭힘’ 사건發 위기
조직적으로 대응하라
Ⅳ. 직장 내 성희롱
01 보안 유지 기본 중의 기본
02 애매한 경우 피해자에 유리하게?
03 무리한 주장 받아주기가 능사가 아니다
04 방어권 vs 진술자의 프라이버시
05 사표, 수리하면 끝이 아니다
06 사후 공개,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
Ⅴ. 배임적 행위
01 익명의 제보 어떻게 다루어야 하나
02 형사고소 반드시 해야 하나?
03 조사계획 단계에서 유의할 점
04 외부인 조사의 어려움
05 보고서, 가벼울수록 좋다
06 보고서 공개, 응해야 하나?
07 마무리: 조건부 사직과 징계양정에서 유의할 점
Ⅵ. 협박·공갈하는 직원
01 첫 번째 조치
: 대응팀 구성 그리고 조직적 대응 준비
02 초기 대응 전략: 벼랑 끝 전술과 무마 시도,
왜 문제인가
03 안정화 방안: 갈등 관리와 정보 수집에 집중하라
04 마무리: 숙의된 결정
VII. 부적응·저성과 직원
빌런 총량의 법칙
저 인간 때문에 퇴사하겠습니다, 이 말은 왜 나오는가?
직장인들에게 회사는 어떤 곳일까? 현실적으로 집에서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수많은 소통을 하는 곳이 바로 기업 환경이다. 회사에서의 맺어지는 사회적 관계는 개인의 일상에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어떤 기업이든 ‘반드시’라고 할 만큼 상대하기 힘든 직원들이 있다. 폭언과 성희롱을 상습적으로 하는 직원, 허위 사실에 근거해 진정·고소 등 분쟁을 야기하는 직원, 자신의 업무상 과오를 감추고 인사상 이익을 얻기 위해 동료의 비위행위를 과장하여 신고하는 직원 등. 이들은 문제 행동을 오랜 기간 상습적으로 반복하여 기업이 대응에 나설 즈음에는 화상·진상과 같은 별명을 얻고 부정적 평판이 널리 퍼져버린 경우가 많다. 이들은 이제 ‘오피스 빌런’이라는 말로 불린다.
기업 노동변호사의 현실 조언
오피스 빌런은 이렇게 상대하라
20년 이상 기업 노동변호사로서 기업들을 자문하고 있는 저자는 직접 경험한 현장을 책으로 담았다. 오피스 빌런을 대할 때 어떤 점이 힘든지, 왜 어렵고 힘든지를 이야기한다. 실제로 만난 오피스 빌런을 사례로 각색하여 각 이슈마다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한 나름의 생각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변호사이지만, 이 책은 법률 전문가를 위한 전문 서적이 아니다. 기업의 경영자, 인사·법무·감사 담당자 등 오피스 빌런 문제를 현장에서 직접 다루고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다. 또 관련 분야의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지금의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알아두면 도움이 될 법한 이야기를 담았다.
따라서 복잡한 법률 논의는 최대한 배제했다. 쉽고 생생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저자가 실제 자문한 사건을 소개했다. 단, 어느 기업의 어떤 사건인지는 알 수 없도록 각색·변용하였다.
이야기로 만나는 오피스 빌런
기업의 실제 사례를 보고, 협상의 기술에서 배운다
책에서는 어디까지가 괴롭힘이고 어디까지가 협박인지 그 경계가 모호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