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창의컴퓨팅 시대를 맞이하며
들어가며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생각들
Part 1 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
Chapter 01 소프트웨어 교육, 미래 교육이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소프트웨어 혁명
소프트웨어와 교육
소프트웨어와 미래 인재의 역량
소프트웨어 교육과 변화
Chapter 02 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 사조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육과정과 내용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법
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
Chapter 03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팅 사고력이다
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팅 사고
지넷 윙의 컴퓨팅 사고
CSTA와 ISTE의 컴퓨팅 사고
구글의 컴퓨팅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한 컴퓨팅 사고
Part 2 왜 창의컴퓨팅 교육인가?
Chapter 04 소프트웨어 교육, 창의컴퓨팅 교육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보는 시각
창의컴퓨팅으로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Chapter 05 창의컴퓨팅 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창의컴퓨팅 교육 개요
창의컴퓨팅 교육 목표
창의컴퓨팅 교육과정
창의컴퓨팅 교육 내용
창의컴퓨팅 교육 방법
창의컴퓨팅 교육 평가
Part 3 무엇이 창의컴퓨팅 교육인가?
Chapter 06 놀이를 통한 컴퓨터 과학의 이해, 언플러그드 컴퓨팅
언플러그드 컴퓨팅 개요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배우는 컴퓨터 과학
언플러그드 컴퓨팅 개발 전략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 모형
Chapter 07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통한 절차적 사고, EPL 컴퓨팅
EPL 컴퓨팅 개요
EPL의 교육적 접근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전략
프로그래밍 철학과 인간의 사고력
페어 프로그래밍 기법
Chapter 08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연결, 피지컬 컴퓨팅
피지컬 컴퓨팅 개요
피지컬 컴퓨팅 수업 전략
Chapter 09 컴퓨팅과 실세계와의 융합, 컴퓨팅 융합
컴퓨팅 융
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
한마디로 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의 교육이며 미래를 위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이 책은 단언한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존 산업 전체가 탈바꿈되고 있듯이 소프트웨어가 변화를 주도하는 사회가 되고 있다.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최초로 개발한 마크 앤드리슨은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왜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먹어 치우고 있는가’라는 칼럼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혁명과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는 사회를 예견하고 있다. 이 책은 이처럼 시대가 요구하고 사회가 요구하며 디지털 세대가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연성을 설명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사고력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들고 있다.
그렇다면 소프트웨어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와 초·중·고등학교에서 배울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과 내용을 소개하며, 교육 방법을 사례와 함께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교수 학습 모형은 물론이고 교수 학습 전략에서 수업 기법 그리고 평가까지 충분한 사례를 들며 제시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는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와 필요성을 여러 학자와 기관 등의 말들을 종합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구글 CT 교육 프로그램 예시’, ‘프로그래밍 수업 적용 사례’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왜 창의컴퓨팅 교육인가?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이 컴퓨팅 사고를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와 디자인 사고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신장과 함께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능을 기르는 데에 있다면 창의컴퓨팅 교육이야말로 그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교육이라고 저자들은 주장한다. 왜냐하면 창의컴퓨팅 교육은 컴퓨터 과학의 이론적 가치와 함께 코딩 능력, 프로그래밍 능력, 정보처리 능력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창의적으로 산출하는 교육 활동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창의컴퓨팅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창의컴퓨팅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