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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저자 이기웅, 박성우, 강윤주, 박창호, 박근영, 안미향, 이종임, 왕혜숙, 김수철, 이현지, 김수아, 최샛별, 윤명희, 김세훈, 한국문화사회학회
출판사 한울(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3-09-04
정가 29,800원
ISBN 9788946074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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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서문과 감사의 말

서장 문화와 문화산업, 그 복잡하고 미묘한 관계 _이기웅

1부 이론과 관점
1장 지구화와 문화산업: 문화와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 _박성우
2장 문화 예술 생태계와 문화 매개자 _강윤주

2부 핵심 산업 분야
3장 뉴미디어의 발전과 가시성의 문화 _박창호
4장 한국 영화 산업 구조와 특징 _박근영 안미향
5장 방송 산업과 OTT 플랫폼 _이종임
6장 패션과 유행의 사회학 _왕혜숙
7장 플랫폼 시대의 웹툰 산업 _김수철 이현지

3부 주요 이슈
8장 대중문화산업과 남성성/여성성의 재현 _김수아
9장 취향 존중의 시대, 문화산업 속 구별 짓기 _최샛별
10장 복잡미묘한 디지털 창의 노동 _윤명희
11장 문화산업과 젠트리피케이션 _이기웅
12장 문화산업과 국가 정책 _김세훈
문화산업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의 필요성

문화산업이란 무엇인가? 문화와 관련된 모든 논의가 그렇듯 문화산업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인생의 적지 않은 시간을 문화산업이 제공하는 상품을 소비하는 데 보낸다. 이를 통해 즐거움을 얻고, 생각을 형성하며, 정체성을 구축하고, 동시대적 경험을 공유한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영위하는 문화는 근본적으로 공동체의 생활 과정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된 공공재의 형태로 존재한다. 문화산업은 이러한 공공재적 문화에서 일부를 취해 상품화함으로써 이윤을 생산한다. 그런데 문화의 상품화는 상품화되지 않은 또는 상품화될 수 없는 문화적 요소들에 의존한다. 이처럼 비상업적이거나 탈상품화된 문화는 상품화된 문화를 포괄할 뿐 아니라 그것의 존재 조건이자 근거이기도 하다. 이는 겉보기와 달리 이 두 범주가 고정되거나 상호 대립하지 않으며,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상품화된 문화와 탈상품화된 문화는 지속적으로 서로의 경계를 넘나든다. 이러한 복잡성, 역동성, 다면성, 그리고 제한성에 유념해 문화산업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문화산업의 일반론, 핵심 산업 각론, 주요 이슈
총 3부로 구성된 문화 사회학 필독서

이 책은 1부 이론과 관점, 2부 핵심 산업 분야, 3부 주요 이슈,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일반론으로서 문화산업에 관한 이론과 관점을 소개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여기서는 지구화의 문제와 문화 매개의 개념에 대해 다룬다. 2부는 각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서 문화산업의 주요 부문들에 대한 심도 깊은 설명을 제공한다. 뉴미디어, 영화, 방송, 패션, 웹툰 산업을 다룬다. 3부는 특정 산업에 대한 집중을 벗어나 문화산업을 관통하는 주요 이슈에 관해 논의한다. 젠더, 구별 짓기, 노동, 도시, 국가 정책 등의 내용이 3부를 구성한다. 각 장에서는 주제를 더욱 잘 이해하고 사고를 심화할 수 있도록 주요 용어와 개념을 설명한 ‘박스’, ‘생각해 볼 문제’를 제시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