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1 역사서 핵심 사상
1-2 여호수아서
2-1 여호수아서, 사사기
2-2 사사기, 룻기
3-1 사무엘상
3-2 사무엘상
4-1 사무엘상
4-2 사무엘하
5-1 사무엘하, 열왕기상
5-2 열왕기상
6-1 열왕기하
7-1 역대상하
7-2 에스라, 느헤미야
8-1 에스더
책 속에서
성경의 역사서는 누구의 관점으로 기록된 것일까요? 성경의 역사서는 선지자의 관점으로 기술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역사서라고 부르는 본문을 유대인들은 전기 예언서라고 부릅니다.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우리가 역사서라고 부르는 본문을 유대인들은 왜 전기 예언서라고 부를까요? 역사서가 이스라엘 역사에 대한 기술인데 선지자의 관점으로 기술된 이스라엘 역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꼭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선지자의 관점으로 기술된 이스라엘 역사가 성경의 역사서입니다.
--- 「1-1 역사서 핵심 사상」 중에서
선지자들의 평가 기준은 다릅니다. 선지자들은 왕을 평가할 때 이 왕이 통치할 때 얼마나 정치, 경제, 군사적인 업적들을 많이 성취했는가를 주목하지 않습니다. 선지자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이 왕이 통치할 때 얼마나 신실하게 하나님과 동행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신실하게 준행했는지, 하나님만을 섬기는 종교개혁을 단행했는지, 미쉬파트와 체데크의 삶을 실현했는지를 중요하게 봅니다. 이것이 일반 역사가와 선지자의 관점의 차이입니다.
--- 「1-1 역사서 핵심 사상」 중에서
여호수아서를 이해할 때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이 땅 신학입니다. 이스라엘과 가나안 원주민들의 싸움은 이스라엘과 가나안 원주민의 싸움이라기보다는 하나님 대 하나님의 땅을 더럽혔던 죄인들 사이의 전쟁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가나안 정복 전쟁은 창조주 하나님의 땅 소유권을 찾기 위한 권리 투쟁입니다. 새로운 임차인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오게 된 이스라엘은 부단한 순종을 통해서 약속의 땅을 차지해야 합니다. 팔짱 끼고 가만히 있어도 가나안 땅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택배로 배달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자들의 능동적 순종을 통해서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성취가 됩니다. 그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순종하는 자가 그 땅을 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 「1-2 여호수아서」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