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불확실성 시대의 기업과 브랜드가 혁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장] REFRAME BUSINESS- 비즈니스 통찰
지금까지 업의 본질은 잊어라 ·19
5Whys : 진짜 문제점을 찾아라 ·30
거꾸로 일해라, 혁신은 두괄식이다 ·37
미래를 보고 와라 ·45
카피하기 어려운, 기업만의 비즈니스 콘셉트를 설계하라 ·54
상품 판매자가 되지 마라 ·68
벤치마킹을 하지 마라 ·78
[2장] REFRAME CUSTOMER- 고객 통찰
리드 고객을 찾아라 ·93
고객의 삶을 들여다봐라 ·102
고객 페르소나를 상세히 만들어라 ·113
고객 접점의 틀을 깨라 ·122
고객을 친구로 봐라 ·130
브랜드 팬을 만들어라 ·149
[3장] REFRAME INNOVATION - 혁신에 대한 통찰
혁신을 원한다면 두 개의 어항을 마련해라 ·165
다차원적 사고 ·175
조직의 센스를 키워라 ·186
디테일이 있는 회사는 다르다 ·197
신념을 마케팅하라 ·206
[4장] REFRAME CASES
업의 개념을 이미지 한 장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에어비앤비 ·219
스타벅스, 일치성으로 업의 본질을 견고화하다 ·232
홉스킵드라이브, 고객 경험 여정을 리프레임하다 ·241
이솝, 브랜드 취향을 드러내는 콘텐츠로 승부하다 ·251
나이키, 운동화를 MZ세대 명품으로 만들다 ·262
에필로그 리프레임은 새로운 도약의 기회이다
더 이상 과거의 프레임 속에서 성공할 수 없다.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새로운 성공 공식이 필요하다.
전 세계의 경제적 화두 중 하나가 리프레임이다. 리프레임은 산업 발전이 고도화, 가속화되면서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에 의존하던 기업의 이익과 경쟁력이 한계에 직면했을 때마다 반복적으로 제기되던 시대적 요구이다.
하지만, IT 산업의 발전, 나아가 인공지능과 로봇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면서, 우리 시대에는 리프레임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미래가 흘러가는 방향을 기민하게 읽어내고, 이에 따라 빠르게 업을 피보팅하는 전환 능력이 더욱 요구된다.
이는 필요의 문제가 아니고 생존의 문제다. 하지만 피보팅은 비전을 유지하되 사업의 방향과 전략을 바꾸어 기업의 생존 능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가치의 문제에 대한 근본적 인식이 동반된다.
이 책 《비즈니스 리프레임》을 통해 기업의 가치와 근본 비전을 지켜내면서도 시장이 요구하는 고객 가치 극대화, 디지털 전환의 흐름 등에 부합해 혁신을 달성하는 저자의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이렇듯 시공간의 제약이 없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은 어떠한 상품과 서비스를 어디에서 어떻게 팔거나 제공할지 새롭게 고민해야 한다. 공간의 개념을 물리적인 공간만이 아니라 가상 공간까지 넓게 봐야 하고, 시간적 개념도 스토어의 오픈 시간만이 아니라 24시간으로 봐야 한다. 또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도 지금의 주중, 주말, 시즌, 비시즌과 같은 틀을 깨야 한다.
--- p.26
혁신을 목표로 하는 업무는 특히 미래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는 현재 하고 있지만 혁신 상품을 개발해서 시장에 출시하고, 자리 잡는 데까지 2년, 3년, 길게는 5년이 걸리기도 한다. 산업마다 미래를 보는 시점이 다를 수는 있다. 도시 계획, 에너지 관련업 등 기획에서 개발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산업은 10년, 20년의 미래를 봐야 할 수도 있다.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