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예술과 과학 사이
■아티스트와 아르티장
디자인 아미의 크리에이티브 AI
팀 아저씨의 베르메르를 좇는 모험
‘지성의 자전거’로서의 AI
■인공지능 ‘제4차 붐’의 태동
심층학습의 등장부터 생성형 AI까지
생성형 AI가 일으키는 디지털 산업혁명
생성형 AI를 지탱하는 GAN
2022년을 장식한 3개의 이미지 생성형 AI
■크리에이티브 AI와 과제
광고, 제품 디자인에 활용되는 생성형 AI
더욱 현실적인 문제: 소유권과 알고리즘의 편향성
PART 2. 대화형 AI 혁명과 빅테크 기업의 존망
■챗GPT가 일으킨 AI 혁명의 본질
진화를 비약적으로 거듭한 GPT의 역사
트랜스포머와 대규모 언어 모델
대화형 AI의 본질적인 문제-거짓 정보의 생성
특화형 생성형 AI의 진화
챗GPT에 이르기까지
챗GPT의 최종 병기 ‘플러그인’
■채팅 검색이 바꾸는 고객과 마케팅
챗GPT가 개척한 검색의 새로운 시대 도래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 여정
월마트?소매업 AI의 변혁을 주도
■구글의 코닥 모멘트(검색 엔진과 대화형 AI의 융합
구글의 위협받는 검색 광고 사업
MS, 구글 및 오픈 AI와 모두 경쟁 관계
구글의 코닥 모멘트와 캐니벌라이제이션
검색 서비스의 쇄신 ‘Perspectives on Search’
■빅테크 신화의 붕괴와 웹 3의 부상
GAMMA와 혁신 기업의 딜레마
웹 3이 거대 기업의 독점적 통제를 바꿀 수 있을까?
PART 3. 관심 경제의 종말과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의 부상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한다(관심 경제
관심을 갈망하는 시대
관심을 팔아먹고 산다: 방탄소년단
관심 경제가 먹여 살리는 플랫폼 기업
관심을 무기로 시장을 지배하는 가짜 뉴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부상과 웹 3
웹 3 시대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누구나 창작자가 되는 세상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주목받게 된 배경
창작자의 99%는 돈을 벌 수 없다
절대왕정의 종언과 함께 도래한 자본
디지털 기술이 사회와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불러오는지 밝힌다!
이 책은 현재의 관심 경제 시대와 인공지능, 웹 3 기술의 결합이 어떠한 변화를 불러올지,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와 참여형 시스템 관점에서 설명한다. 저자는 NFT, DAO, DeFi와 같은 새로운 개념들이 고객의 로열티 마케팅, 팬덤 커뮤니티 형성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논의하며, AI 이미지 생성형 툴의 보급이 예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확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제시한다. 구글, 오픈 AI,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기업 간의 언어 모델 개발 경쟁에 대한 관점과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미래의 민주주의와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핵심이라고 정의한다. 인간과 인공지능이 공생하며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주제와 핵심 메시지를 통해 예술과 과학, 기술,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독자들에게 AI 및 웹 3 혁명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그리고 국내에서 AI와 웹 3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도서는 없는데, 이 책은 저자만의 독특한 관점을 통해 AI와 웹 3의 융합이 미래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