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
저자 박윤경, 김미혜, 장지은
출판사 교육공동체벗
출판일 2021-02-05
정가 17,000원
ISBN 9788968801457
수량

교사 전문성 개발 총서 3권을 펴내며 | 이선경
교사 전문성 개발 총서를 펴내며 | 엄훈
책을 펴내며 | 박윤경, 김미혜, 장지은

1부 교육과정 문해력의 이해

1.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과 의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의 수준과 범위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문해력

2. 교육과정 문해력과 수업
교육과정 문해력의 수준과 수업 설계
교육과정 문해력과 교사의 성장

3. 교육과정 문해력 논의의 쟁점과 전망

2부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의 실제

1.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 개관
교사학습공동체와 프로토콜의 활용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의 특징 및 구성

2. 입문 단계 프로토콜 :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육과정 문해력 이해하기
입문 단계 프로토콜 개관
P1. 교육과정의 의미
P2.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육과정 문해력의 의미
P3. 교육과정 재구성의 수준과 범위 설정하기
P4. 교육과정 재구성 이야기 : 교육과정 재구성의 성공과 실패 경험

3. 적용 단계 프로토콜 : 교과 수준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적용 단계 프로토콜 개관
P5.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이해
P6. 수업 목표 및 주제 분석
P7. 교과 수준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

4. 심화 단계 프로토콜 : 교과 통합 수준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심화 단계 프로토콜 개관
P8. 교과 간 교육과정 비교 분석
P9. 교과 통합적 주제·목표 분석
P10. 교과 통합 수준 재구성 계획
P11. 재구성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성찰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 교육과정 문해력의 이해’는 교육과정과 그 문해력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기본 정보를 공유한다. 수업을 연구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문해력이 향상되는 성장의 경험을 가진 일부 교사들의 사례도 소개한다.

‘2부 -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의 실제’는 강의 및 연수 경험과 결과물을 바탕으로 구성한 프로토콜의 본격적인 내용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처음 시도하는 교사학습공동체에서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활동 내용을 차근차근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프로토콜은 입문, 적용, 심화 세 개의 단계로 나뉜다. 입문 단계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목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의 이해를 도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준비 과정이다. 적용 단계에서는 교과 교육과정을 함께 읽고 분석하여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실행해 본다. 심화 단계는 복수의 교과를 두고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통합적 교육과정을 구성해 보는 과정이다.

책 속에서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의 목적은 어떤 기법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교사들이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과정 문해력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구조화된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은 이를 활용하는 교사들에 의해서 다양한 내용으로 채워질 비어 있는 공간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
--- p.15, 「책을 펴내며」 중에서

우리 교육은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학교나 교사의 자율성을 확장해 나가는 정책적 변화의 흐름 속에 있다. 그리고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의 핵심에 교육과정 재구성자로서의 역량이 놓이며,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서는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교육과정 재구성은 국가 교육과정을 교사가 변경, 수정하는 활동에서 출발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있어 질적인 차이를 만드는 것이 교사의 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