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소라게의 집 - The World of Eric Carle (양장
저자 에릭 칼
출판사 시공주니어
출판일 2023-08-25
정가 16,000원
ISBN 9791169253734
수량
익숙하지만 낯선, 바닷속 세상 친구들

우리 모두에게는 안락한 집이 필요해요. 소라게도 마찬가지예요. 거친 물결과 천적을 피하고, 생존을 위한 긴장감을 해소하고, 쉴 곳이 필요하니까요. 그래서 소라게는 버려진 소라 껍데기나 고둥 껍데기를 집으로 삼아요. 누군가에게 위협을 받으면 온몸을 껍데기 속에 쏙 넣어서 자신을 보호한답니다.
하지만 소라게는 이 아늑하고 안전한 집이 있음에도 주기적으로 이사를 해야만 해요. 몸이 자라는 만큼 점점 더 큰 껍데기가 필요해지거든요.
에릭 칼의 《소라게의 집》은 이렇게 소라게의 새집을 찾는 여정을 그린 그림책이에요.
소라게가 만나는 말미잘, 불가사리, 산호, 달팽이, 성게, 샛비늘치, 조약돌들은 바다에 사는, 우리에게 책이나 영상을 통해서는 익숙하지만 실제로는 낯선 해양 생물들이에요. 어린 독자들은 이 친구들을 소라게와 함께 만나며, 바닷속 생물의 신비로움에 감탄하게 될 거예요. 말미잘들이 어떻게 손을 흔들며 춤을 추는지, 별처럼 생긴 불가사리가 바닷속에서 어떻게 기어다니는지, 또 바다 달팽이가 얼마나 부지런하고 깨끗한지 알게 되면서 말이에요.

몸처럼 마음도 단단해지는 소라게의 성장

신기한 바다 친구들과의 만남을 지켜보다 보면 소라게의 집이 어느새 멋지게 변화하고 있음도 알게 돼요. 친구들이 가진 각각의 개성과 따뜻한 다정함이 소라게의 집을 비로소 아늑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주었거든요. 그리고 이 친구들은 소라게의 집뿐 아니라 소라게, 그 자체를 더욱 온전하게 만들어 주었어요. 소라게의 몸이 더 단단하고 커다랗게 성장했던 것처럼, 마음 역시 더 단단하고 커다랗게 성장한 것이지요.
에릭 칼은 어린 독자들뿐 아니라 우리가 모두 친구를 만나고, 함께하며 비로소 온전해지는 과정을 소라게의 집이 완성되는 이야기로 비유했어요. 내 몸을 쉬게 할 ‘집’이라는 가치보다, 내 마음을 편안하게 쉬게 할 ‘친구와 함께하는’ 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전하면서요. 또 누군가와 함께하며 성장한 나 자신은 누군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양보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