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제2장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1절 교육자 중심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구성주의 교수법
2. 이론과 실제 연계를 위한 교사 교육
제2절 지속가능발전 목표 및 교육
1.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전통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3. 지속가능발전교육(ESD
4. 외국의 지속가능발전 영유아 교육사례
제3절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지속가능발전 교육
1. 0-2세 표준보육과정
2. 누리과정(3-5세
3. 유아교육과 지속가능발전
제3장 조사방법
제1절 연구 분석틀
제2절 실험 및 심층 인터뷰 설계
1. 실험설계
2. 심층 인터뷰 설계
제4장 분석
제1절 실험 및 심층 인터뷰 대상자 특성
제2절 ESD, SDGs 인식변화
1. 지속가능발전 개념 이해
2. 영유아 교육과정 반영 한계
제3절 심층 인터뷰 결과 및 분석
1. 0-2세 표준보육과정
2. 누리과정
제5장 결론
제1절 분석 요약
제2절 함축적 의미
1. 국가 수준의 지속가능발전과 표준보육과정 연계
2. 사범대 등 대학 정규 교과목 설치
3. 영유아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4.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
5. 중앙정부, 지방교육청,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기대
6. 영유아 교사의 사고체계 변화와 시스템 구축
제3절 연구의 성과 및 과제
부록 1 ESD의 교육과정 반영 정도 측정 문항
부록 2 ESD 주요 내용 및 요소
부록 3 0-2세 표준보육과정 내용
부록 4 3-5세 누리과정 주요 내용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