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엄경 강해』에 앞서 … 5
해제 『능엄경』의 세계 … 15
1. 『능엄경』은 어떤 책인가? … 15
2. 『능엄경』의 세계관 … 20
3. 『능엄경』의 전체 구성 … 25
(능엄경 제1권
서분 … 29
1. 설법의 배경 … 31
2. 유혹에 빠진 아난을 능엄주로 비호(庇護 … 38
제1부 사마타: 견도분 … 45
I. 망심(妄心에서 진심(眞心으로 … 45
1. 마음의 처소를 물어 망심을 파함: 7처징심(七處徵心 … 45
1 몸 안 … 52
2 몸 밖 … 59
3 근(根 안에 잠복 … 62
4 몸 안 어둠 속 … 65
5 법과 합하는 곳 … 69
6 안과 밖, 근(根과 진(塵의 중간 … 71
7 집착 없는 곳 … 76
2. 망심과 진심의 구분 … 78
1 두 가지 근본: 생사의 근본과 보리 열반의 근본 … 78
2 반연심(攀緣心과 원묘명심(圓妙明心의 구분 … 84
II. 진심의 견(見을 밝힘: 10번현견(十番顯見 … 93
1. 눈 너머 마음의 견 … 96
2. 움직이지 않음: 부동(不動 … 102
(능엄경 제2권
3. 멸하지 않음: 불멸(不滅 … 108
4. 유실되지 않음: 부실(不失 … 116
1 유실 아닌 전도 … 116
2 전도의 지점 … 119
5. 환원되지 않음: 불환(不還 … 125
1 상주하는 본원심지 … 125
2 명·암·통·색 등으로 환원되지 않음 … 131
6. 사물이 아님: 부잡(不雜 … 136
7. 장애가 없음: 무애(無? … 142
8. 사물과 분리되지 않음: 불리(不離 … 146
1 견은 물이 아님: 비즉물(非卽物 … 147
2 견은 물 아님이 아님: 비리물(非離物 … 150
3 양비(兩非의 논리 … 152
9. 자연도 인연도 아님: 두루하는 견 … 158
1 자연도 아님 … 159
2 인연도 아님 … 162
10. 견(망견을 떠남: 제1의의 견(진견 … 16
이 경이 설해지게 된 배경, 참여한 인물들, 그리고 경전의 주된 가르침과 목적 등이 소개되는 도입부인 서분에 이어 정종분에서는 인간 마음의 실상을 논하고(사마타/견도분, 그에 입각한 수행의 기본 방법을 밝히며(삼마제/수도분, 나아가 수행을 단계적으로 완성해 가는 과정(선나/증과분을 제시한다. 이 3단계를 거쳐 『능엄경』은 우리의 본래 마음이 단지 견문각지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묘하게 맑고 밝은 영지의 마음이라는 것, 우리의 마음이 표층의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주 전체를 포괄하는 심층의 한마음이라는 것을 밝히고, 그 본래의 마음자리로 우리가 어떤 수행 방편을 통해 나아갈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수행 단계를 따라 궁극의 해탈의 경지에 이르게 되는지를 논한다. 이어 제4부 결경분에서 경의 제목을 설명하고, 제5부 조도분에서는 우리가 윤회하는 세계인 3계(界와 그 안에서 윤회하는 중생 부류인 7취(趣를 설명한다. 그리고 수행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을 색·수·상·행·식 5음의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마사(魔事로 설명한다. 유통분은 본 글을 찬탄하고 이 글을 수지독송하고 전파하는 복덕이 말할 수 없이 큼을 간단하게 언급하며 끝맺는, 책의 결론 부분이다.
『능엄경』은 붓다의 가르침을 완성하기 위해, 보여진 현상세계 전체를 넘어서는 마음 한자리를 확고하게 붙잡기 위해 쓰여진 경전이다. 수행하는 불자라면 놓쳐서는 안 되는 그 마음을 ‘신묘하고 맑고 밝은 마음’인 묘정명심(妙淨明心, ‘원만하며 묘하고 밝은 마음’인 원묘명심(圓妙明心으로 밝히면서 그 존재를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마음에 입각해서 우리가 경험하는 자아와 세계의 실상을 해명한다. 일체 존재의 방대한 범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수행 과정에서 드러나는 신비한 내용들도 논리적으로 해명해 주는 통합적 불교 이론서 내지 수행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한자경 교수는 오랜 시간을 들여 『능엄경』 역본들과 여러 주석서들을 대조하며 번역과 해설을 완성했다. 반라밀제(Paramiti의 한문역본 『대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