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 삼마제: 수도분 … 9
I. 수행의 참된 기반: 2결정의(決定義 … 13
1. 제1결정의: 인지(因地의 마음을 살핌 … 16
1 불생불멸심을 밝혀 수행의 인으로 삼음 … 16
2 원담(圓湛을 가리는 5중 혼탁: 겁탁·견탁·번뇌탁·중생탁·명탁 … 18
3 탁심에서 원담의 마음으로: 상락아정과 계합 … 26
2. 제2결정의: 번뇌의 근본을 살펴 원통에 돈입 … 29
1 번뇌의 근본 찾기 … 29
2 6근의 형성: 진(塵이 맺혀서 근(根이 됨 … 46
3 6근 분화 이전의 원명: 6근호용(六根互用 … 53
3. 불생불멸의 견성의 확인 … 58
1 여래의 7상주과(常住果: 보리·열반·진여·불성·암마라식·공여래장·대원경지 … 58
2 상주하는 원담의 마음: 종소리 들음의 예시 … 61
(능엄경 제5권
II. 수행의 참된 요체 … 71
1. 맺힌 것을 풀기 … 71
1 매듭의 근원 … 71
2 6을 풀면 1도 없음: 6해1망(六解一亡 … 84
2. 24성인의 원통(圓通의 길 … 94
1 6진원통: 교진여·우파니사타·향엄동자·약왕약상·발타바라·마하가섭 … 97
2 5근원통: 아나율타·주리반특가·교범발제·필릉가바차·수보리 … 103
3 6식원통: 사리불·보현보살·손타라난타·부루나·우파리·목건련 … 110
4 7대원통: 오추슬마·지지보살·월광동자·유리광보살·허공장보살·미륵보살·대세지 … 117
(능엄경 제6권
III. 이근원통 … 129
1. 관세음보살의 이근원통 … 129
1 6결(結 풀기: 동결·정결·근결·각결·공결·멸결 … 129
2 수행 결과의 공덕: 32응신·14무외·4부사의 … 138
2. 문수보살의 선택 … 160
1 문수의 생각 … 160
2 24방편의 비판 … 164
3 이근(耳根의 선택 … 172
IV. 수행의 궤칙(軌則 … 185
1. 섭심(攝心의 길: 내섭과 외섭 … 186
1 4율의: 불음·불살
이 경이 설해지게 된 배경, 참여한 인물들, 그리고 경전의 주된 가르침과 목적 등이 소개되는 도입부인 서분에 이어 정종분에서는 인간 마음의 실상을 논하고(사마타/견도분, 그에 입각한 수행의 기본 방법을 밝히며(삼마제/수도분, 나아가 수행을 단계적으로 완성해 가는 과정(선나/증과분을 제시한다. 이 3단계를 거쳐 『능엄경』은 우리의 본래 마음이 단지 견문각지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묘하게 맑고 밝은 영지의 마음이라는 것, 우리의 마음이 표층의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주 전체를 포괄하는 심층의 한마음이라는 것을 밝히고, 그 본래의 마음자리로 우리가 어떤 수행 방편을 통해 나아갈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수행 단계를 따라 궁극의 해탈의 경지에 이르게 되는지를 논한다. 이어 제4부 결경분에서 경의 제목을 설명하고, 제5부 조도분에서는 우리가 윤회하는 세계인 3계(界와 그 안에서 윤회하는 중생 부류인 7취(趣를 설명한다. 그리고 수행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을 색·수·상·행·식 5음의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마사(魔事로 설명한다. 유통분은 본 글을 찬탄하고 이 글을 수지독송하고 전파하는 복덕이 말할 수 없이 큼을 간단하게 언급하며 끝맺는, 책의 결론 부분이다.
『능엄경』은 붓다의 가르침을 완성하기 위해, 보여진 현상세계 전체를 넘어서는 마음 한자리를 확고하게 붙잡기 위해 쓰여진 경전이다. 수행하는 불자라면 놓쳐서는 안 되는 그 마음을 ‘신묘하고 맑고 밝은 마음’인 묘정명심(妙淨明心, ‘원만하며 묘하고 밝은 마음’인 원묘명심(圓妙明心으로 밝히면서 그 존재를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마음에 입각해서 우리가 경험하는 자아와 세계의 실상을 해명한다. 일체 존재의 방대한 범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수행 과정에서 드러나는 신비한 내용들도 논리적으로 해명해 주는 통합적 불교 이론서 내지 수행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한자경 교수는 오랜 시간을 들여 『능엄경』 역본들과 여러 주석서들을 대조하며 번역과 해설을 완성했다. 반라밀제(Paramiti의 한문역본 『대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