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미술교육의 기초와 목적
제1장 미술교육의 기초: 어린이, 미술, 그리고 사회
시각 예술의 본질
학습자에 대한 개념
사회적 가치
미술교육의 변화
오늘날의 미술교육에 대한 기본 신념
주
독자들을 위한 활동
추천 도서
인터넷 자료
제2장 현대 교실에서의 미술교육: 쟁점과 실제
미술은 단지 “좋은 것”이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다
미술교육의 균형 잡힌 프로그램
포스트모던 사고의 영향
요약
주
독자들을 위한 활동
추천 도서
인터넷 자료
제2부 학습자로서의 어린이
제3장 어린이의 미술 발달: 어떻게 어린이가 성장하고 배우는가?
그림 표현의 단계
왜 어린이는 미술을 하는가
미술에서 어린이의 개념적 발달
미술가와 어린이 미술
주
독자들을 위한 활동
추천 도서
인터넷 자료
제4장 특수한 요구를 가진 아이들: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미술
특수아를 위한 미술의 기여
정신지체아의 지도
지도 방법
다른 종류의 장애
주
독자들을 위한 활동
추천 도서
인터넷 자료
제5장 영재아: 미술 재능의 특성
영재아 판별
재능아의 판별
미술 영재아를 위한 특별한 조치
미술 활동 제안
영재아 지도
주
독자들을 위한 활동
인터넷 자료
제3부 미술의 내용
제6장 선으로 그리기: 실기 경험의 핵심
조작기(2~5세
상징 표현기(1~4학년
사춘기 전기(4~6학년
회화적 구성의 발달
이야기로 작업하기: 이야기 꾸미기
주
독자들을 위한 활동
추천 도서
인터넷 자료
제7장 물감으로 그리기: 실기 경험의 핵심 Ⅱ
물감으로 그리기의 재료와 기법
색감 발달시키기
주
독자들을 위한 활동
추천 도서
인터넷 자료
제8장 조소와 도예, 다른 입체 미술 표현
조각: 형태와 구조의 기초적 양식
종이 조각
석고 조각
도예: 흙과 불의 예술
찰흙으로 빚어 만들기
출판사 서평
책 소개
- 미술은 앎의 방식이다.
- 미술을 배우면서 아이들은 세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 미술 작품을 창작함으로써 스스로를 어떻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어떻게 의사소통하는지를 배운다.
어린이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사람들의 범위는 넓다. 쉽게 생각하자면 학교에서 직접 미술을 지도하는 선생님이 있고, 미술학원에서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있다. 하지만 이외에도 유아원, 어린이집, 유치원 등 미취학 아동들에게 행해지는 교육의 내용은 절반 이상이 미술을 통한 활동 및 체험이다. 또한 아이들에게 가능한 한 다양한 경험...
책 소개
- 미술은 앎의 방식이다.
- 미술을 배우면서 아이들은 세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 미술 작품을 창작함으로써 스스로를 어떻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어떻게 의사소통하는지를 배운다.
어린이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사람들의 범위는 넓다. 쉽게 생각하자면 학교에서 직접 미술을 지도하는 선생님이 있고, 미술학원에서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있다. 하지만 이외에도 유아원, 어린이집, 유치원 등 미취학 아동들에게 행해지는 교육의 내용은 절반 이상이 미술을 통한 활동 및 체험이다. 또한 아이들에게 가능한 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주고 싶어서 틈만 나면 아이들 손을 잡고 미술관과 박물관을 찾고 함께 체험해보고자 하는 부모님 또한 분명히 어린이 미술교육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어린이 미술 교육이 과연 무엇이며 근본적으로 어떠한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는지, 무조건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해 보게 하면 되는 것인지 막막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 책 은 어린이 미술교육의 이론과 방법에 관한 가장 권위 있고 가장 뛰어난 책이다. 어린이 미술교육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 그러니까 미술에 대한 이해, 어린이에 대한 이해, 미술 과정, 미술 감상, 그리고 그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를 포괄적이고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권 가지고 기초와 깊이를 다져야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