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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취업 가능한 게임 콘텐츠 기획
저자 한상신
출판사 나우출판사
출판일 2023-08-18
정가 20,000원
ISBN 9791190486842
수량

1장 게임 콘텐츠 기획
수업목표
좋은 포트폴리오란?
시스템 기획과 콘텐츠 기획
어떤 장르가 포트폴리오로 적합한가?
레벨디자인 기본 설정

2장 게임개요
게임개요
플레이 개요 및 개발방향
타겟
과제와 주의사항

3장 시나리오 작법
시나리오(시놉시스
시나리오 작성법
조셉 켐벨의 서사구조
크리스토퍼 보글러의12단계
조셉 켐벨의 출발 Departure
입문 Initiation
회귀 Return

4장 월드와 레벨디자인 지역 정의와 관계도
월드와 레벨디자인 지역 정의
시놉시스 작성법 개요
시놉시스 작성하기
지역별 시놉시스 작성
시놉시스 작성의 유의사항
시나리오의 참고 자료
관계도
관계도 예시
과제

5장 게임 시나리오 특징과 작성 방법론
게임시나리오 특징
게임 시나리오 특징
게임시나리오 특징 예시
시나리오 작성 보완
퀘스트 작성을 위한 시나리오 작업
과제

6장 콘텐츠 기획 작업순서, 게임의 주제와 목표
콘텐츠 기획서 작업순서
시나리오(시놉시스 작성법
게임의 목표
인터랙티브 시나리오
유저스토리와 개발자 스토리의 결합
과제
맵 생성 방식 분류
지역 흐름 설정
월드맵 디자인
월드 디자인 핵심설정
월드 디자인의 표시 요소
월드 디자인 표시요소의 예시
월드맵 디자인
월드 디자인의 추가 표시 요소
월드맵 기본 표기 정보
과제

7장 레벨디자인 지역 설정
레벨디자인 지역설정 초안
레벨디자인 지역 상세화 작성법
레벨디자인 지역명
콘텐츠 기획서 목차 예시
기본 NPC 설정
캐릭터 설정
지역 컨셉 정하기
과제

8장 레벨디자인 지역 배경 컨셉과 컨셉지도
레벨디자인과 세분화 지역
컨셉 지도 그리기
레벨디자인 지역 컨셉 지도
지역설정 세부목록
레벨디자인 지역 상세설정
세분화 지역 상세설정
진격의 거인 배경 설정 예시
과제

9장 NPC 상세설정
NPC 상세설정_내면
NPC 상세설정_외형
과제
NPC 상세설정_착용장비와 캐릭터 성격
캐릭터
게임의 역사도 다른 미디어 산업과 마찬가지로 꽤 오랜 시간을 흘러왔다. 여전히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산업으로써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게임의 그래픽은 화려해지고 플레이 스타일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게임기획의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 게임의 겉모습이 바뀐다고 게임의 요소까지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쌓은 저자는 게임 기획자라면 갖춰야 할 기본 소양에 대해 책에서 언급한다. 이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 게임기획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게임기획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는 사람을 의외로 찾기 쉽지 않다. 저자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담지 못하기 때문으로 판단한다.
이에 현장에서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아 기획서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고 대학에서 강의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 책은 게임 기획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문서 중 게임 콘텐츠 기획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게임 기획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책 속에서

신입의 포트폴리오에서 팀장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신입을 선발하는 기준을 NC소프트, 넥슨, 넷마블 등의 대기업 팀장들에게 설문을 통해 확인 해본결과 아래의 3가지 능력이 요구 우선순위가 높았다.

1. 성실함
2. 기획 능력
3. 커뮤니케이션 능력

위의 3가지 중 포트폴리오에서 원하는 능력은 1,2번이 이었으며 설문조사 중에서 가장 우순순위가 높은 요구조건은 앞도적으로 1번인 성실함이었다. 아무래도 개발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신입 지원자들이기에 포트폴리오를 기준으로 한 1차 합격자들 사이에서는 실력적으로 크게 차이가 있지 않았기에 성실함이 더 부각되었다고 설문조사에서 응답하였다.

또한 신입의 실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결국 신입에게 알려줄 내용이 너무 많이 있기 때문에 경력자는 한번 알려준 내용을 성실하게 익혀서 따라올 사람을 간절하게 바라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긴 하지만 5분에서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