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프롤로그 만인에 대한 만인의 스토리 전쟁이 시작되다
CHAPTER 1 스토리 산업의 권력 대이동
: 실리콘밸리와 판교가 스토리를 파는 시대
할리우드를 위협하는 실리콘밸리와 판교
권력 이동을 가져온 세 가지 기술
스토리 전쟁의 판세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CHAPTER 2 할리우드 모델의 좌절
: 디즈니, 워너 브러더스, 파라마운트의 돌파구
할리우드가 세계 영화 시장을 제패한 이유
끝없는 인수 합병, 스케일이 답이다
위력을 잃어가는 할리우드 모델
CHAPTER 3 스트리밍 3년 전쟁의 승자
: 넷플릭스, 기술 위에 쌓아올린 스토리 제국의 전략
역사상 최초의 스토리 제국을 세우다
팬데믹 이후 새로운 국면
CHAPTER 4 ‘광고 블랙홀’ 알고리즘 공장의 출현
: 유튜브와 틱톡, 고객의 시간을 빼앗는 독보적 전술
롱테일 미디어 유튜브의 전략
알고리즘, 치명적인 시간 도둑
숏폼 제국, 틱톡을 견제하라
유튜브 오리지널은 왜 해체됐나
‘빅 스크린’으로 진격하는 유튜브
CHAPTER 5 스토리로 수익을 내지 않는 기업들
: 애플, 아마존, 쿠팡은 계산법이 다르다
스토리가 있는 곳에 고객이 모인다
애플의 경쟁자는 넷플릭스가 아니다
아마존이 스토리로 뜨면 신발이 더 많이 팔린다
쿠팡의 목표는 번들 플레이다
결국 리텐션을 높여라
CHAPTER 6 게임 체인저 K 스토리 모델의 등장
: 기술과 데이터로 무장한 K 콘텐츠의 저력
히트 드라마 법칙을 보유하다
지금의 K 모델을 만든 혁신과 기술
전 세계가 인정한 탁월한 드라마 공장
북미 시장에 던진 승부수
IP 비즈니스에 눈을 뜨다
CHAPTER 7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새로운 시장
: 유료 구독제를 위협하는 플루토TV, 삼성, LG, 로쿠의 도전
무료 스트리밍의 역습
FAST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
CHAPTER 8 끝나지 않은 싸움
: 인공지능의 등장은 콘텐츠 산업을 어떻게 뒤바꿀 것인가
할리우드 모델, 아래로부터
“100조 규모 스토리 비즈니스를 장악할 최후의 승자는 누구인가”
만인에 의한 만인의 스토리테크 전쟁의 시대… 스토리 기업들의 진화 전략
실리콘밸리와 판교는 왜 스토리 비즈니스에 뛰어들었을까. 기술과 데이터로 무장한 빅 테크 기업들의 참전으로 스토리 비즈니스의 판도가 완전히 뒤바뀌고 있다. 전통 할리우드 스튜디오가 지배하던 전통적 구도에서 벗어나 실리콘 밸리 기업들이 스토리 산업을 뒤흔들고 있으며,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새롭게 부상한 K 모델까지 가세한 상황이다.
‘광고는 금기’라던 넷플릭스는 2022년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며 구독과 광고, 2가지 수익 모델을 확보했으며 아마존과 쿠팡은 콘텐츠로 회원을 묶어두는 공격적인 번들 플레이를 선보이고 있다. 유튜브는 광고를 없애는 ‘애드프리(ad-free’ 전략만으로 수천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확보했다. 이에 위기를 맞은 디즈니, 워너 브러더스 등 전통 미디어 기업들은 대규모 인수 합병 전략으로 대응하는 중이다. 네이버, 카카오 등 K 모델은 10억 개가 넘는 압도적인 콘텐츠 생태계를 기반으로 다채로운 IP 비즈니스를 구사하고 있다. 그야말로 ‘만인에 의한 만인의 스토리테크 전쟁’ 중이다.
이 책은 실리콘밸리 특파원 출신으로, 20년간 IT 업계 최전선에서 혁신과 변화를 취재해온 류현정 기자가 콘텐츠 격전의 현장 한가운데서 새롭게 재편된 스토리 비즈니스의 질서를 한눈에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웹툰, 웹소설을 넘어 영화, 드라마, 예능에 이르기까지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전 과정을 둘러싼 기술적 진화를 ‘스토리테크(Storytech’라 명명하며 기업 규모와 사업 분야를 불문하고 인간의 시간을 할당받기 위한 거대 공룡 기업들이 뛰어든 스토리테크 전쟁을 조망하고 있다.
“지금의 스토리 비즈니스는 모두 인간의 시간을 할당받기 위한 싸움!”
전 세계 고객의 시간과 주목을 빼앗기 위한 ‘리텐션 전쟁’이 시작되다
2022년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인공은 애플이었다. 스트리밍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