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생각이 트이고 삶이 바뀌는 고전 일력
“오늘 하루 변화의 힘을 고전에서 찾아봅니다.”
전 국민에게 고전의 매력을 전파해 강독 열풍을 일으킨 국민 훈장 박재희 교수가 365일 항상 곁에 두는 만년 일력을 펴냈다. 《논어》 《도덕경》 《손자병법》 《사기》 등 공자와 노자의 철학, 제자백가의 사상과 병법, 사서, 문학까지. 동양고전의 정수를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춰 가려 뽑아, 든든한 인생 조언이 담긴 해설과 함께 엮었다. 원문과 출처, 한자 음훈을 실어 하루 한 장 명문장을 읽고 마음을 수양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하루 한 페이지, 나를 바꾸고 인생 내공을 쌓는 고전 습관
동양철학자 박재희 교수의 매일 읽는 1분의 고전
수천 년의 삶과 사유가 담긴 고전은 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가치가 무엇인지 답해준다. 동양철학의 정수만을 엄선해 촌철살인의 실용적 지혜를 전하는 이 책은 나를 경영하고, 인간을 경영하고, 나아가 미래를 경영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학업과 진로를 고민하는 청춘부터 변화와 혁신을 구하는 직장인과 리더까지, 인생의 길잡이가 필요한 누구든 매일 아침 고전의 통찰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면 생각이 트이고 삶이 바뀐다.
책 속에서
위도일손 爲道日損
도를 닦는 것은 날마다 비우는 것이다.
《도덕경》
내가 가진 고집과 편견을 비우고, 내가 이룬 부와 명예를 나누고, 내가 쌓은 성공에서 한 발짝 물러나는 것이 채우고 쌓는 일보다 위대할 수 있습니다. 채운 사람만이 비울 자격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爲 할 위 | 道 길 도 | 日 날 일 | 損 덜 손
_1월
생어우환 사어안락 生於憂患 死於安樂
근심이 나를 살릴 것이요, 안락이 나를 죽일 것이다.
《맹자》
안락한 삶은 나를 편안하게 하지만 성장을 가로막고, 고통은 나를 힘들게 하지만 성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는 만족하고 나면 그 상황에 안주하곤 합니다. 그래서 안락이 나를 정체시킨다는 생각을 한시라도 놓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