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 세상을 담는 그릇, 소비 빅데이터의 가치를 전하다
프롤로그. ‘지금’과 ‘여기’의 가치를 알고 있나요
PART 1. 시간 재구성
조직 일정에서 개인 일정으로,
우리가 보내는 시간은 똑같지 않다
시대가 바뀌면 시간 활용법도 달라진다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걸 구매한다
돈을 쓰는 시간이 달라지고 있다
성공보다 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아침
‘뭐 먹지’가 아니라 ‘뭐 하지’를 고민하는 점심
회식 장소가 아니라 콘텐츠를 찾는 저녁
NEXT VALUE: 개인의 틈새 시간을 공략하라
PART 2. 시간 재발견
가격 대비 성능을 넘어
시간 대비 효과를 생각한다
성공하는 서비스는 시간을 창조한다
성공하는 서비스 1. 시간 해방 서비스
성공하는 서비스 2. 시간 예측, 예약, 예보 서비스
NEXT VALUE: 가성비를 넘어 시성비를 따져보라
PART 3. 공간 재생
요즘 뜨는 지역엔
고유한 옛것과 신선한 새것이 있다
외식 소비 데이터가 알려주는 핫플레이스
성동구, 영감을 주는 新로컬리티
송파구와 영등포구, 구도심이 뜨는 이유
NEXT VALUE: 지역의 오리지널리티를 찾아라
PART 4. 공간 변화
판매점에서 체험장으로,
오프라인 공간은 살아 움직인다
오프라인 공간의 생존법
적정한 기술이 사람을 향할 때
선별화, 맞춤화, 지역화
평방미터보다 매력미터
낯선 자극, 낯선 즐거움
NEXT VALUE: 고객 입장에서 플레이그라운드를 만들어라
PART 5. 공간 탄생
사람의 마음을 사는
새로운 가치와 느낌을 창조한다
존재하지 않던 공간의 장르
브랜드 공간: 사는 곳이 아니라 하는 곳
숙박 공간: 일상의 로망을 실현하는 곳
예술 공간: 지금 사람과 돈이 모이는 곳
NEXT VALUE: 감각, 감성, 감동을 깨우는 공간을 기획하라
PART 6. 가치 차별화
취향을 넘어
관점을 설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나를 찾기 위한 적극적 탐색
취향 소비에서 관점 소비로
세상의 표준에서 나만의 표
3,100만 고객, 300만 가맹점, 3억 5,000만 건의 월 데이터를 분석해 찾아낸
새로운 대한민국의 인식과 동력,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상과 미래상
고객과 시장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대한민국 1등 카드사 빅데이터연구소에서 인사이트 도서 《넥스트 밸류 : 대한민국 가치의 대이동》을 출간한다. 이 책은 시간과 공간을 축으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비즈니스 전망을 제시한다. 가성비에서 시성비로, 판매에서 체험으로, 취향에서 관점으로 소비자의 가치가 이동하는 궤적을 읽어낸다. 무엇이 변하고 있는지 알아야 어떻게 달라질지 계획할 수 있고, 아직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넥스트 밸류 : 대한민국 가치의 대이동》은 세 가지 점에서 특별하다. 하나, 감이 아니라 팩트에 기반한 시대의 변화상을 짚는다. 다년간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연결하여 얻은 인사이트는 추정이 아니라 팩트에 기반한다는 점에서 믿을 만하다. 둘, 스마트폰만큼 한 사람의 삶을 투명하게 보여주는 것, 카드 승인 데이터는 돈이 몰리는 시간과 장소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셋, 팬데믹을 경험하며 달라진 사람들의 인식과 생활 패턴을 세세하게 들여다본다. 예비 창업자를 비롯한 소상공인이 집중해야 할 세 가지 가치를 알려준다.
가성비(Cost Performance를 넘어 시성비(Time Performance에 주목하라
앞으로의 비즈니스가 집중해야 할, 첫 번째 가치는 개인의 시간이다. 이 책은 가격 대비 성능보다 ‘시간 대비 효과’가 왜 중요해졌는지를 분석하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가 사랑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농업혁명 시대에 우리는 해가 뜨고 지고 비가 내리고 멈추는 자연의 흐름에 따라 생활했고,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는 회사와 상점이 문을 여닫는 일정표에 맞춰 살았고, IT 시대가 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것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고 팬데믹 시대에 이르러 시간을 사용하는 방식이 획기적으로 변화했다.
사람들 사이에 거리를 두는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