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 사주명리학의 기초
사주명리를 쉽게 공부하는 법 | 사주명리란? | 사주팔자의 구성 | 음양오행 | 천간 오행과 마음 | 오행의 상생과 상극 | 십간의 성질 | 십간의 변화 |지지(地支 | 십이지지(十二地支 | 지지 합·충의 변화 | 육십갑자 | 24절기 | 지장간(地藏干 | 지지의 충 | 지지의 변화 | 쉬어가는 시간 _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와 아들 이방원 |
사주 작성법 | 대운(大運 정하는 법 | 오행의 변화와 강약 |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 통근법(通根法 | 천간합(天干合 | 반합半合의 성립 요건 | 암합(暗合 | 상충(相沖 | 팔자의 기준 | 12운성(運星 | 쉬어가는 시간 _ 개코도 모르면 잠자코나 있지
2. 십신(十神과 육친(六親
십신과 육친 1 |십신과 육친 2 | 십신 연구 | 쉬어가는 시간 _ 심근지록(心根枝綠 곡학아세(曲學阿世
3. 용신(用神과 격국(格局
용신(用神 | 신강사주· 신약사주의 용신 | 조후용신(調侯用神 | 병약용신(病藥用神과 통관용신(通關用神 | 내격(內格 사주와 외격(外格 사주 | 전왕용신(傳旺用神 |
화기격(化氣格 | 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 | 종격(從格 성립 요건 | 합화격(合化格 성립 요건 | 가화격(假化格 | 진용신(眞用神 | 가용신(假用神 | 길신과 흉신의 적용 범위
격국(格局 | 쉬어가는 시간 _ 율곡 이이와 역학
4. 각종 사주 분석과 신살편
조화 및 정신기(精神氣 | 빈부 사주 | 쉬어가는 시간 _ 갈등의 유래 | 신살편(神殺編
도화살과 역마살 | 공망살(空亡殺 | 십이신살(十二神殺 | 수옥살(囚獄殺 |
양인살(羊刃殺 | 괴강살(魁 殺 | 백호살(白虎殺 | 삼형살(三刑殺 | 길신(吉神 |
흉신(凶神 | 삼재법(三災法 | 쉬어가는 시간 _ “고개를 숙이면 부딪치는 법이 없습니다”
5. 수명, 성격, 직업
장수 사주 | 단명 사주 | 흉사(凶死 | 질병 | 무병자 | 다병자 | 쉬어가는 시간 _ “육갑을 떤다”의 유래 | 일간 오
책 속에서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은 어떤 공식을 암기하는 학문이 아니라 자연의 이치와 섭리를 깨닫고, 느끼고, 폭넓게 이해하여 자연의 변화를 읽어 내는 학문이다. 예를 들어 “한겨울의 땅은 꽁꽁 얼어 있어 나무를 심을 수 없고 곡식을 심어도 자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해하는 것처럼
음양오행으로 형성된 사주팔자의 맛을 느껴야 한다.
--- p.11
음·양은 대립적이면서도 균형을 이루고자 하는 정신적·물질적 기(氣, 즉 힘이다. 우리가 공부하는 사주명리학도 기울어져 있는 음·양의 기운을 찾아내고, 그 불균형을 바로잡는 글자를 이해하고 해석함으로써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읽어 내는 것이다.
--- p.25
편재란 공중에 떠 있는, 임자 없는 큰 재물이기에 힘과 순발력이 있는 자만이 취할 수 있다. 민첩하고 순발력이 뛰어나며 성정이 담백하다. 큰돈을 노리는 투기성이 강하고, 풍류 기질이 있으며, 타인과의 교제에 능하고, 통 큰 사업가 기질이 있다.
--- p.107
양인(羊刃은 칼을 가지고 양의 목을 친다는 뜻으로, 양인이 주관하는 기운은 형벌과 관계되는 살이다. 강렬·횡포·성급·조급함을 가진 기운으로 양인이 많으면 풍파가 많다. 강렬한 기운이기 때문에 용신일 때 때로는 열사나 영웅이 되는 수도 있으며, 무관으로 출세할 수도 있다. 그러나 셋 이상이면 장님, 벙어리가 되기 쉽다.
--- p.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