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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인사말
주요 문헌 약식 표기
서론
1. 종교와 체계철학
2. 『헤겔 전집』과 체계
3. 최초의 전집 판본 ― 강의 저작 출판
4. 헤겔의 역사적 설명 방식의 문제
5. 『종교철학』의 다양한 판본
6. 이 책의 주제들
1장 계몽주의 신학의 종교 비판
1. 과학의 등장과 종교의 위기
2. 이신론
3. 볼테르 ― 종교에 대한 이성적 이해
4. 라이마루스 ― 성서 연구의 위기
2장 계몽주의 철학의 종교 비판
1. 레싱 ― 역사의 위기
2. 흄 ― 신 존재 증명 비판
3. 칸트 ― 이성의 한계와 종교의 도덕적 토대
4. 헤겔의 칸트 비판
5. 헤겔과 계몽주의
3장 낭만주의 ― 주관성으로의 후퇴
1. 루소 ― 양심과 순수한 마음
2. 야코비 ― 논증적 인식과 직접적 확신
3. 헤겔의 야코비 비판
4. 슐라이어마허 ― 직관과 직접적 감정
5. 헤겔의 슐라이어마허 비판
6. 낭만주의자들과 주관성의 다양한 형태
7. 헤겔의 『종교철학』과 낭만주의
4장 헤겔의 접근과 방법
1. 계몽주의 비판 ― 신에 대한 무지
2. 낭만주의 비판 ― 사유와 감정의 분리
3. 종교 내용의 문제
4. 철학과 종교의 관계 ― 개념과 표상
5. 종교에서 이성을 찾는 목적
6. 객관성에 대한 규정 ― 내적 기준
7. 믿음과 지식
5장 그리스도교 이전의 신 개념: 유대교와 그리스-로마의 다신교
1. 유대교 ― 창조자로서의 신
2. 그리스의 반신반인들 혹은 영웅들
3. 신탁 ― 자연에 대한 해석
4. 신과 예술작품 ― 조각
5. 로마 황제의 신성
6. 소외와 불안 그리고 화해의 욕구
6장 그리스도교에 대한 헤겔의 철학적 해석
1. 그리스도교와 자유
2. 계시
3. 기적
4. 그리스도의 죽음
5. 성령
6. 삼위일체
7. 그리스도교와 철학적 인식
8. 개신교의 발흥
7장 이슬람교의 생략
1. 당시의 이슬람교 연구와 헤겔이 사용한 자료
2. 이슬람교의 신 개
책 속에서
헤겔의 『종교철학』은 방대한 문헌을 다루는 난해하고 복합적인 주제다. 그는 철학자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어린 시절부터 신학 교육을 받았고, 평생에 걸쳐 종교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던 인물이다. 그의 철학 역시 그의 종교적 견해와 따로 떼놓을 수 없다. 이 책은 종교의 본성에 관한 헤겔의 사유가 당시 계몽주의와 낭만주의 운동이 초래한 종교적 위기에서 비롯되었다고 전제하고, 『종교철학』을 그 위기에 대한 응답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그러한 접근법은 헤겔의 『종교철학』뿐만 아니라 당시의 종교적 사유들의 본성을 폭넓게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서론」 중에서
계몽주의는 흔히 인간의 이성만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으로 정의되지만, 그 투박한 표현에는 더 많은 설명이 필요하다. 핵심 질문은 여기서 말하는 이성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이다. 그것은 합리주의에서 말하는 이성, 즉 인간 정신에 내재하는 자연의 빛을 통한 진리를 의미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단편적 이해에 불과하다. 사실 자세히 들여다보면 계몽주의의 이성은 일반적으로 고전적인 합리주의와는 정반대되는 경험적 인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새로운 시대의 가치관에 따르면, 정신은 원하는 모든 것을 사유할 수는 있지만 그것의 진리와 가치를 검증하는 진정한 판단 기준은 눈과 감각기관들이다. 순수한 이론은 경험적 관찰을 통해 거짓으로 입증될 수 있다.
--- 「1장_ 계몽주의 신학의 종교비판」 중에서
레싱의 요점은 분명하다. 요새 주변의 외보까지 모두 방어하기보다 요새 자체를 방어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전략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계몽주의가 종교 비판가들에 맞서는 일반적인 방식이다. 종교 비판가들을 응대하는 계몽주의의 일반적인 방식이다. 그 전략은 문제의 핵심을 방어하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그리스도교의 교리들이나 다양한 측면, 즉 요새 주변의 불필요한 외보는 과감히 포기하라고 가르친다. 달리 말해, 이는 포기해도 핵심이 훼손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식별하려면,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