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사람으로 산다는 것
1장 독자 되기 6단계 로드맵
독자가 된다는 것
1단계 호기심 단계기
2단계 읽기 모델 탐색기
3단계 반복 독서기
4단계 몰입 독서기
5단계 적극적 독서기
6단계 사회적 독자기
2장 문해 환경 만들기 6단계 로드맵
가족 독서 환경 만들기
1단계 책 읽기 애정도 테스트
2단계 부모 독서 가치관 점검
3단계 자신의 세계가 만들어지는 곳, 책장 만들기
4단계 읽을거리 찾기
5단계 책 고르는 법 익히기
6단계 가족 독서의 시작
3장 어휘 문해력 6단계 로드맵
읽기의 필수 도구, 어휘 익히기
1단계 어휘량 늘리기
2단계 어휘를 사용하는 세 가지 방법
3단계 어휘 탐구하기
4단계 어휘 활용하기
5단계 학습 용어 익히기
6단계 나만의 용어 정리
4장 읽기에서 독서로 나아가는 6단계 로드맵
책 읽기의 시작
1단계 글자를 읽으며 글을 해독하는 단계
2단계 문장을 유창하게 읽는 단계
3단계 묵독을 시작하며 읽는 몸을 만드는 단계
4단계 글의 표면 내용을 이해하고 말과 글로 표현하는 단계
5단계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단계
6단계 저자의 의도와 글의 주제를 파악하는 단계
5장 문학 읽기 6단계 로드맵
어린이의 문학 읽기
1단계 문학 그림책
2단계 옛이야기
3단계 사실 동화(생활 동화, 성장 동화
4단계 판타지 동화76 5단계 추리 동화
6단계 세계 명작
6장 비문학 독해 6단계 로드맵
비문학책을 읽기 전에
1단계 책 고르기
2단계 작가의 말(서문과 목차 읽기
3단계 훑어 읽기
4단계 구조화하며 읽기
5단계 다섯 줄 책 소개하기
6단계 비문학 독서 점검하기
7장 세상 읽기 6단계 로드맵
세상을 둘러보기 위한 신문 읽기
1단계 흘려 보기로 세상 만나기
2단계 구성 요소와 기사 종류 알기
3단계 적극적으로 기사 만나기
4단계 신문 생각 노트 쓰기
5단계 다양한 방식으로 기사 독해하기
6단계 신문 일기 쓰기로 관점
단계별 로드맵으로 체계적인 독서지도
어휘력이나 독해력, 책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는 아이마다 다르다. 같은 방법으로 독서지도를 하더라도 어떤 아이는 눈에 띄게 성과를 내고 어떤 아이는 기대한 만큼 결과를 얻지 못하기도 한다. 《우리 아이 독서 자립》은 ‘독자 되기’부터 ‘어휘’, ‘문학 읽기’, ‘비문학 읽기’, ‘신문 읽기’까지 독서력 향상에 필요한 과정을 선정해 각 과정을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아직 독서가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책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키우며 ‘읽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지도 양식 수록
배우고 익히는 데 있어 재미 요소는 중요하다. 독서도 마찬가지이다. 얼마나 재미를 느끼는가에 따라 독서지도의 결과가 달라진다. 무엇보다 아이가 공부로 인식하고 부담스러워한다면 책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만 키울 수 있다. 이 책에는 아이와 해볼 수 있는 다양한 독서지도 양식이 수록되어 있다. 놀이처럼 가볍고 재미있게 활동하면서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것은 물론 독서의 기능적인 부분도 채워나갈 수 있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추천도서 목록 제공
아이가 읽을 책을 고르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다. 재미있어할지, 어휘나 내용이 어렵지는 않을지, 아이에게 도움이 될지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 그렇다 보니 종종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남들이 많이 구입하는 책을 따라 샀다가 아이가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고, 아이가 재미있어 하긴 하지만 내용이 부실한 경우도 있다. 《우리 아이 독서 자립》는 아이에게 맞는 책을 고를 수 있도록 단계별 추천도서 목록을 제공한다. 23년차 독서지도사가 추천하는 도서인 만큼 믿고 아이에게 읽힐 수 있다.
책 속에서
삶의 기반이 되는 문해력의 중요성을 매일 이야기하지만, 우리 사회는 부와 세속적 성공만을 추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안정적 삶을 갈망하는 인간의 본능과 시대의 불안이 만든 자연스러운 현상이겠지요. 그런데 아이들이 너무 일찍부터 이런 사회의 맹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