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희가 있어서 나도 괜찮아
- 여우, 여울마자, 산양, 흰목물떼새… 우리 주변에 있는 야생동물 친구들을 찾아볼까요?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기후위기 등 어느 때보다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야생동물의 급격한 감소도 그중 하나다. 세계자연기금(WWF에 따르면 지난 50여 년 사이에 야생동물의 규모가 69% 감소했다고 한다. 여름에 아이스크림을 먹다 보면 윙윙 따라오던 꿀벌도 보기 힘들어졌다.
『넌 괜찮아?』는 친구에게 안부를 묻듯이 우리 주변의 야생동물들을 향한 걱정과 관심이 담긴 그림책이다. 우리나라 여러 곳에서 살고 있는 멸종위기 야생동물들의 종류와 서식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들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너희가 있어 나도 괜찮다’는 따뜻한 긍정의 메시지다. 일반적으로 환경문제를 다룰 때 현재 환경오염이 얼마나 심각한지 강조하고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행동강령을 열거하는 데 치중하곤 한다.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환경문제를 다룰 때 무겁고 심각한 분위기로 일관해서는 아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어렵다. 『넌 괜찮아?』는 여전히 우리 주변에 야생동물들이 남아 있으며, 이들이 어떤 존재인지 알려 줌으로써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 모두가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친구이며 그들이 있기에 우리도 괜찮을 수 있다는 말을 넌지시 건넨다. 마지막으로는 야생동물 친구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배려가 무엇인지 알려 주어 환경 보호가 어렵기만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야생동물들을 보다 친근하게 느끼게 되고,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넌 괜찮아?』는 포근한 분위기의 그림과 야생동물들의 안부를 묻는 따뜻한 한마디로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야생동물 친구들과 함께하는 생활이 얼마나 다채롭고 즐거운지 먼저 알려 줌으로써 아이들에게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낸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