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서문
들어가며
1. 하느님의 수난
신약성서의 토대들
안티오키아의 이그나티우스(기원후 35년경-110년경
2. 육신의 그림자
영지주의의 도전
리옹의 이레네우스(기원후 130년경-200년경
알렉산드리아
오리게네스(185년경-254/5년
3. 끝 없는 끝
아리우스 위기
카파도키아 교부들
플라톤주의의 문제
4. 울부짖는 마음
욕망의 부름
십자가에 참여하기
희망과 신비
5. 곡예사와 광대
도시
사막
수도원
클레르보의 베르나르두스(1090년-1153년
6. 탈자, 그리고 이해
디오니시우스의 유산
토마스 아퀴나스(1225년경-1274년
마이스터 에크하르트(1260년경-1327년
7. 사람의 아들이라는 징표
그리스도교 세계의 종말
청년 루터
믿음과 경험
8. 비밀 계단
부정의 길
영혼의 어두운 밤
신앙과 연합
참고 도서
찾아보기
신학자들의 인도자, 성직자들의 안내자
로완 윌리엄스가 읽는 그리스도교 신앙의 역사
어떤 한 사람의 이야기, 그의 성장과 갈등과 죽음의 이야기가 ‘의미’의 핵심이라면, 기이하며 양가적인 모든 인간의 이야기를 하느님의 구원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순수한’ 실재(영혼, 지성의 세계 및 이와 ‘타협’이 이루어지는 활동, 혹은 영역(개인의 몸, 영혼, 가족, 국가의 구분은 사라지며 영적 삶spiritual life은 훨씬 더 복잡하고 광범위하며 다루기 힘든 문제가 된다. 그러므로 ‘영성’spirituality은 특별한 사적 경험을 해석하는 학문을 넘어서는 활동이다. 영성은 인간 경험의 모든 영역, 즉 공적인 영역과 사회적 영역, 고통스럽고 부정적인 것뿐만 아니라 인간 정신, 인간관계, 윤리적인 세계와 그 병든 차원 역시 다루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그리스도교에서 제시하는 삶의 목적은 ‘깨달음’이 아니라 ‘온전함’이다. 즉 복잡하고 뒤죽박죽인 자신의 경험들을 하느님께서 창조 활동을 펼치시는 무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본문 中
영미권을 대표하는 신학자/사목자인 로완 윌리엄스의 첫 번째 저작이자 대표작. 신약성서 저자들부터 오리게네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마르틴 루터, 십자가의 요한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교를 대표하는 사상가들의 사상의 핵심 동기는 무엇이었는지, 그들의 문제의식은 무엇이었는지, 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는지를 살피고 있다.
그리스도교는 나자렛의 한 인간이 십자가 처형을 당했고, 부활했다는 곤혹스러운 사건을 통해 탄생했다. 이 사건을 통해 그를 따르던 이들은 저 인간과 관련된 사건들, 그를 둘러싼 일련의 일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창조주에 관한 가장 중요한 사실, 그리하여 이 피조 세계에 관한 가장 중요한 사실을 드러낸다고 믿었고, 그 믿음 아래 기존에 있던 자신들의 생각들을 바꾸어 나갔다. 모든 생명의 원천이 이 땅에서는 아무것도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