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독교의 3대 보물 : 괴짜의사 Dr.Araw의 장편 강의
저자 이선일, 이성진, 김선민
출판사 산지
출판일 2023-09-15
정가 25,000원
ISBN 9791191714401
수량
프롤로그
레마이야기 1. 사주십
레마이야기 2. 사도신경
레마이야기 3. 주기도문
레마이야기 4. 십계명
에필로그
추천사
참고도서
책 속에서

1 일반적으로 기독교의 핵심을 가장 정확하게 동시에 한 마디로 명료하게 전하려면 기독교의 3대 보물인 사도신경, 주기도문, 십계명을 잘 설명해주면 된다. 이 이상의 집약적이고도 핵심적인 요약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와 공저자는 기독교의 3대 보물만큼은 교회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에서 반드시 반복하고 또 반복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린 아이 때부터 시작하는 성경과 교리를 근간으로 하는 교회학교의 ‘말씀 교육’과 책임있는 크리스천 부모로서 가정에서의 ‘말씀 교육(자녀교육, 성경암송 등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육에 있어 특히 ‘개념화 작업(conceptualization’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그러하다.
--- p.35

2 결국 ‘사도신경’은 사도들의 ‘신앙고백의 내용’에 대한 우리 개개인들 또한 그들과 동일한 신앙임을 드러내는 고백인 것이다. 그런 ‘사도신경’에는 기독교의 근본(beginning, foundation과 본질(Essence이 간단명료(簡單明瞭하게 잘 요약되어 있다. 그렇기에 신조를 통하여는 이단과 사이비를 걸러낼 수 있으며 정통 신앙에서의 주류가 지향하는 바를 선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신조를 고백함으로써 자신의 분명한 정체성(Christian Identity과 소속(하나님나라 소속, 하나님의 소유, 자녀을 밝히는 것이 되기도 한다.
--- p.43

3 이 챕터에서 다루게 될 ’주기도문’에 대해 독일의 종교개혁자이자 신학자였던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인 주기도문이야 말로 가장 모범적인 기도문이다’라고 했다. 그런 ‘주기도문’에 대해 기독교 교부이자 평신도 신학자로서 ‘삼위일체’라는 신학적 용어를 가장 먼저 사용했던 터툴리안(Quintus Septimius Florens Tertullianus, 155-240은 ‘복음의 요약’이라 했고 케임브리지 대학(임마누엘 칼리지에서 공부했던 청교도 목사인 토머스 왓슨(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