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당신의 운명을 사랑하라 5
제1장 현명하다는 것은 무엇을 무시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형편에 맞는 꿈’을 꿔라 17 | 희망은 낙관주의가 아니다 21 | 내 희망의 내용은 질투뿐인가? 24 | 선택은 피할 수 없는 삶의 멍에다 27 | 선택은 사람 잡는 괴물이다 31 | 변화하지 않는 것도 용기다 34 | 비교는 인생의 기쁨을 훔쳐가는 도둑이다 37 | 인생의 의미를 찾아 헤매지 마라 40 | 백 년 후, 이 세상은 모두 새 사람이다 43 | 누구도 섬은 아니다 46
제2장 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것이 인간의 가장 고귀한 덕성이다
성공과 사랑이 따로 놀 수 있는가? 51 | 실패를 축하한다는 말을 믿어도 되는가? 54 | 왜 패배를 큰 재앙으로만 여기는가? 57 |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등을 원하지 않는다 60 | 모든 지위 경쟁은 제로섬게임이다 63 | 진화가 덜 된 사람이 서열에 집착한다 66 | 힘을 가진 자들은 냉소적이지 않다 69 | 영혼을 집에 두고 출근해야 하는가? 72 | 너 자신으로 살지 말고 딴사람이 되어라 75 |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오만하다 78
제3장 가슴에 호소하지 말고 허영심에 호소하라
위선은 악덕이 미덕에 바치는 공물이다 83 | 허영심이 없으면 미덕은 오래가지 못한다 86 | 허영심은 존중해야 할 사회적 열정이다 89 | 칭찬은 향수와 같다 92 | 아부는 그 내용이 중요한 건 아니다 95 | 비판은 쓸모가 없고 위험하다 98 | 신뢰는 습관적인 호혜 관계다 101 | 지혜란 냉담함의 알리바이다 104 | 대형 참사보다 나의 치통이 더 중요하다 107 | 우리의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110
제4장 사랑하는 동시에 현명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심장엔 이성이 모르는 논리가 있다 115 | 결혼은 자격증이 필요한 특권이다 118 | 고독은 결혼의 가장 튼튼한 기초인가? 121 | 정의보다는 어머니를 먼저 지킬 것이다 12
내 희망의 내용은 질투뿐인가?
영국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오셀로』에서 오셀로는 질투에 불타 아내를 죽이겠다는 마음을 먹고 침실로 가서 잠자고 있는 아내를 보며 “살았을 때 냄새 맡자. 향기로운 숨결이다. 정의의 여신조차 설득당해 칼을 꺾을 만하구나. 다시 한번. 죽어서도 이렇다면 난 너를 죽여놓고 그 후에 사랑하리”라고 홀로 독백을 한다. 질투는 긴장과 흥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좋은 드라마적 요소가 아니고 무엇이랴. 이는 질투가 삶 전체에 대한 의심과 불안의 성격을 띠기 때문이다. 시인 기형도는 “그 누구도 나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니 내 희망의 내용은 질투뿐이었구나”라고 「질투는 나의 힘」에서 말했다.
냉소주의와 위선주의 중 어떤 게 더 나쁜가? 어느 것을 지목하건 사람들이 내심 갖기를 더 원하는 건 위선주의일 가능성이 높다는 건 분명하다. 힘도 없고 지위도 낮은 사람에겐 위선의 기회마저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영국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은 “힘을 가진 자들은 냉소적이지 않다. 자신들의 사상을 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미국 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은 “지위가 높은 사람들일수록 더 위선주의적이거나 도덕주의적일 가능성이 많으며, 지위가 낮은 사람들일수록 냉소주의적이거나 자기위안적일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심장엔 이성이 모르는 논리가 있다
프랑스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는 “사랑에 마음의 평화란 있을 수 없다. 사랑을 통해 얻는 것은, 더한 욕망의 새로운 출발점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영국 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제프리 초서는 “사랑은 맹목적인 것이다. 사랑은 눈을 멀게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랑은 예측 불허이자 측정 불능이다. 사랑에는 이성이 알지 못하는 논리가 있는 것이다. 사랑이 착각이건 기만이건 그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미국 작가 존 치아디는 “사랑은 젊은이의 성적 흥분, 중년의 일상적 습관, 노년의 상호 의존에 딱지를 붙이기 위해 사용된 단어다”고 주장했다.
미국 신경학자 앨리스 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