엮은이의 말
오도송
1장 / 상당법어(上堂法語
염장이 이야기가 팔만대장경
교황의 화두와 선승의 화두
깨달은 사람답게 살라
부처 될 생각 말고, 화두에 속지 말고
과분한 법어
마음이 불안하다면
늘 배고파라, 늘 어리석어라
마음속 찰간(刹竿을 꺾으라
눈밭에서 화두를 들라
본 대로 행하고 들은 대로 행하라
매화는 향기를 팔지 않는다
누가 한국불교를 만만하다 하는가
아파하지 않으면 불교가 아니다
서로 한 번 마주 봅시다
인생을 허비하지 말라
해골이 나의 본래 면목
2장 / 향상일로(向上一路
설악산은 한국 선종의 성지
설악산문을 현판하는 뜻
진리의 말씀 울리는 대법고
연화장세계를 온 누리에
살인도냐 활인검이냐
지도자의 네 가지 덕목
오바마와 육조혜능
우란분재 제대로 하는 법
출가 수행자가 가야 할 길
재가 신도가 가야 할 길
3장 / 본지풍광(本地風光
‘사족(蛇足’에 대한 변명
아득한 성자
여기, 섬광의 지혜를 보라
사람의 길 축생의 길
벌거벗은 나를 보여주노니
나는 뱃머리에 졸고 있는 사공
물속에 잠긴 달을 건지려
벼락 맞으러 왔습니다
앞산은 첩첩하고 뒷산은 중중하다
고암 노사의 가르침
마음과 마음의 만남 40여 년
이롱토설(耳聾吐舌의 명저를 읽고
용서하되 잊지는 말자
아귀의 어리석음
부처님오신날 아침에
부처님이 세상에 오신 곳
똥꾼의 손을 잡은 부처님
천고에 빛날 명승도량 일구어야
낙산사 복원과 《신낙산사지》
온몸을 보시한 토끼처럼
백척간두에서 한 발 더
남과 북은 본래 한 몸
曹溪宗 救宗扶法宗匠 聲準和尙 塔碑銘
4장 / 간담상조(肝膽相照
발(跋
굴방(屈棒
시조에 평생을 바친 어른
삼천대천에 가득한 훈향
천성미답의 길을 간 출격장부
마음 가는 대로 붓 가는 대로
임운자재(任運自在의 법주(法主
머리맡에 두고 읽고 또 읽겠습니다
종지기 같
깨달음의 사회적 실천을 강조한 선승의 방(棒과 할(喝
탐진치(貪瞋痴에 빠지려는 자신을 경계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일상화했던 스님에게 수행이란 고매한 무엇이 아니라 일상에서 ‘더 나누고, 더 낮추고, 더 버리는 일’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이었다. 이 책의 1장 상당법어(上堂法語와 2장 향상일로(向上一路에서는 수행의 목적이 단순한 깨달음에 그치지 않고 깨달은 내용대로 살아가는 깨달음의 실천이 중요함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 특히 화두 참선을 금과옥조로 여기는 수좌들에게, 옛 선사들의 화두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세월호 유족들과 아픔을 함께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을 본받아 당면한 사회현실을 외면하지 말라고 일갈한 내용이나 스티브 잡스가 스탠퍼드대 졸업식에서 행한 연설처럼 항상 지식을 갈구하고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 자세를 견지할 것을 질타한 법어는 세간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촌철살인의 독창적인 언구(言句로 느끼는 대문장가의 체취
이 책의 3장 본지풍광(本地風光과 4장 간담상조(肝膽相照는 돌올한 문학인으로 한국 선시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 스님이 자신이 저술한 저서의 서문과 기고문, 이영희 교수 등과 주고받은 편지글, 여러 문학인의 작품을 읽고 남긴 평설과 독후감, 지인들의 요청에 부응한 추천사 등이 망라되어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어느 식당에서 허드렛일을 하며 한국의 시조를 미국인들에게 소개하여 찬사를 받았던 일화를 공개하는 글이나, 자신이 해제한 《벽암록》의 서문 ‘사족에 대한 변명’은 뛰어난 명문으로 많은 사람을 감동시킨 바 있다. 또한 생생하게 살아 있는 언구를 활용하여 선후배 문인들의 서책에 남긴 촌철살인의 문장들은 수준 높은 문학적 성취와 통찰력을 지닌 대문장가로서의 면모를 그대로 엿볼 수 있다.
탁월한 안목과 거침없는 견해가 드러나는 언론 인터뷰
평소 국가지도자로부터 시골 촌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물들과 허물없이 교유했던 스님이지만, 신문과의 인터뷰는 극구 사양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만년에는 “부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