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경계가 만들어지다
I부 패션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나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등장, 구찌
└ 패션의 변화
└ 티셔츠의 시대
└ 자기 복제와 자기 파괴의 패션
무너진 포멀웨어의 세상, 발렌시아가
└ 포스트 소비에트의 흔적
└ 웃기는 옷
└ 패션은 자신을 향한다
세상을 지배하게 된 스트리트 패션, 버질 아블로
└ 루이 비통을 맡게 된 미국의 흑인
└ 다양성은 사람을 바꾸는 데서 온다
└ 패션의 중심은 여전히 유럽이다
II부 패션과 함께 가는 것들
패션과 사회의 상호작용
└ 패션의 생산자와 소비자
└ 실수의 반복과 불매의 이유
└ 더 많은 사회적, 정치적 메시지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은 지속이 가능한가
└ 패션이 안고 가야 할 지속가능성
└ 성공적인 불매 운동, 모피
―동물의 윤리적 사용
└ 지속가능성은 지속이 가능할까
스트리트 패션은 정말 다양한가
└ 하위문화와 다양성
└ 리세일과 순위표가 만들어내는 취향
└ 새로운 미감
―패션과 패션이 아닌 것
III부 패션의 영역 확장과 새로운 정착지
K 패션에 대한 이야기
└ 패션의 발전판
└ 지속가능한 패션
└ 새로운 시도
└ 하위문화, 로컬 중심
└ K 패션의 미래
자기 몸을 긍정한다
└ 자기 몸 긍정주의
└ 패션이 재생산하는 이미지
패션이 찾아가는 변화의 돌파구
└ 당겨진 미래
└ 수동적 믹스 앤 매치
└ 어디서 본 듯한 과거
에필로그: 패션은 다양성을 쥐고 나아간다
찾아보기
바야흐로 패션의 시대
최근 갑자기 유명해져 ‘잘나가는’ 인물이 있다면 그는 어느 업계와 접속 중일까? 바로 패션 업계다. 거대 하이 패션 그룹들은, ‘힙한 모든 것’들을 빨아들인다. 예술, 문화, 스포츠 등등 장르와 지역을 가리지 않는다. 예컨대, K-팝스타들도 하이 패션 엠버서더로 활동하며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패션은 주류 언론에 뉴스로 등장하지 않지만 점점 더 압도적인 영향력과 파급력을 드러내는 중이다. 세계의 가장 흥미롭고 새로운 사건과 그에 대한 반응, 유행과 트렌드, 그리고 거대한 자본의 움직임은 패션을 관통한다. 그야말로 ‘패션의 시대’다.
모든 것이 패션이 되었다
패션은 이제 저 멀리 높은 곳에 있을 수 없게(혹은 있지 않게 되었다. 우리는 세계적인 배우, 가수, 디자이너, 모델 등과 가깝게 연결돼 있고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억 대의 이브닝드레스나 전위적인 하이힐이 아니어도 머리핀, 텀블러, 펜슬, 양말, 지갑, 스냅백, 스니커즈, 티셔츠 등 모든 것이 패션이 되었다.
누구나 ‘셀럽’이 되고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시대에, 하이 패션 브랜드들은 소비자보다 더 빠르게, 예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눈길을 끄는 방법을 택하게 된다.
구찌, 발렌시아가, 루이 비통이 시작하다
2015년 1월, 패션계에 인지도가 거의 없는 알레산드로 미켈레가 구찌의 선봉장으로 발탁되었다. 그는 구찌의 고급 이미지를 무시하고 우악스러운 강렬함을 뒤집어쓴 위조품 패션을 선보이는 등 파격적인 행보를 보여주었다.
같은 해에 발렌시아가는 베트멍을 론칭한 81년생 조지아 출생의 뎀나 바잘리아를 디렉터로 발탁한다. 2014년 베트멍을 론칭한 바로 그 인물이다. 체형을 아랑곳하지 않고 성별을 구별 짓지 않는 베트멍의 창시자를 테일러드 패션의 최고봉 발렌시아가가 영입한 것이다. 이어 루이 비통도 변화에 합류했다. 유명 래퍼 카니예 웨스트와 절친이자 음악, 공연, 기획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틱 디렉터로 활동하며 오프-화이트를 론칭한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