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01 지금 기업에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브랜딩, 상품 구매 방식, 정보 전달]
02 글로벌 시장에서 발휘되는 브랜딩의 힘[글로벌 기업, 가격 경쟁력, 새로운 가치, 글로벌 시장]
03 기술력을 뛰어넘는 브랜드 파워[어필의 기술, 브랜드 파워, 축적]
Chapter 1 브랜딩이란?
01 브랜드란 무엇일까? [브랜드의 계층 구조]
02 브랜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브랜드 상품, 정보 교환]
03 장기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브랜드 [무형자산]
04 고객은 가격보다 가치를 먼저 생각한다 [가격 프리미엄]
05 할인은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린다 [할인 판매의 위험성]
06 신념 없는 브랜드는 신뢰받지 못한다 [브랜드 공감, 미션]
07 브랜드 가치를 올려서 가격 프리미엄 유지하기 [브랜드 가치, 경제적 가치]
08 기업의 가치를 올려주는 브랜딩 [브랜드 체험, 인터브랜드, 톤앤매너, 터치포인트]
09 브랜드 가치 평가 방법 3가지 [브랜드 가치 평가, 수익 접근법]
10 수익 접근법으로 브랜드 가치 계산하기 [브랜드 기여도, 브랜드 강도 지수]
11 브랜딩과 마케팅의 관계 [4P 전략, 4E 전략]
12 브랜딩의 성패는 전 직원의 의지에 달렸다 [전 직원의 강력한 의지, 하향식, 상향식]
13 브랜딩에 실패하는 이유 [이론, 성공 사례]
14 작은 기업일수록 브랜딩이 쉬운 이유 [브랜드의 개성, 타깃층]
● 한눈에 보는 브랜딩 용어 1
Chapter 2 브랜딩의 전체적인 흐름 이해하기
01 브랜드의 가치를 올리는 모든 활동이 브랜딩 [리딩 브랜드]
02 브랜딩 3단계와 8가지 요소 [이상적인 브랜드상, 고객 인사이트]
03 자사 분석으로 브랜드의 강점 찾기 [브랜드 자원, 미션]
04 소비자의 숨겨진 속마음, 고객 인사이트 [고객 인사이트, 행동관찰조사, 버즈 분석, 커스터머 저니]
05 차별화를 위한 경쟁사 분석 [브랜드 퍼스널리티, 브랜드 포지셔닝]
06 이상적인 브랜드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를 주목한다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인터넷으로 스스로 정보를 찾고, 자신의 SNS로 타인과 소통한다. 그 어떤 때보다 브랜딩의 중요성이 주목되는 이유는 ‘브랜드 가치’를 소비하는 오늘날 고객의 특성 때문이다. 그래서 이제껏 해왔던 마케팅만으로는 상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기도 하고, 상품이 아무리 좋더라도 그 가치가 전달되지 않으면 고객은 기꺼이 지갑을 열지 않는다. 브랜딩은 상품의 가치를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고객과 상품 혹은 기업 간에 정서적 가치를 만들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
기업이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소구하던 시대는 지났다. 브랜딩의 최종 목표는 구매로만 끝나지 않고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소개하고 추천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은 ‘브랜드 앰버서더(홍보대사’가 되어 브랜드의 비전과 가치관을 전달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입소문을 낸다.
다양한 사례로 실전 브랜딩을 돕는다
이 책에서는 브랜드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구체적인 브랜딩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1~6장에서는 자사의 현황을 분석하여 이상적인 브랜드상을 설정하는 법, 타깃층인 페르소나를 만들어 브랜드에 충성도 높은 팬을 만드는 법 등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는 주요 브랜딩 이론을 키워드별로 소개한다. 7장 ‘성공 사례로 브랜딩 배우기’ 편에서는 기업 문화와 이념을 전달하는 데 주력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다시 태어난 산토리 그룹, 기술력을 브랜드 가치로 만들어 경영 위기에서 벗어난 자동차 브랜드 마쓰다, 제품의 기능적 가치에만 그치지 않고 고객의 정서적 가치까지 주목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한 스포츠 브랜드 시다스 등 다양한 기업의 브랜딩 과정을 분석해 브랜딩 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해볼 수 있다.
브랜딩은 디지털 시대의 기업과 개인에게 꼭 필요한 일이다. 품질은 뛰어나지만 고객에게 주목받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브랜딩은 전문적인 영역이라 작은 규모로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이 책을 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