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지금 왜 중국 디자인인가
01 팬데믹의 역설, 중국 디자인의 역습
02 스마트 차이나, 디자인에 사활을 걸다
03 우리가 중국 디자인을 알고 있다는 착각
04 서구 디자인과 중국 전통의 경계에서
2장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중국 디자인
01 메타버스 디자인, 중국이 꿈꾸는 원우주
02 중국의 가상현실 디자인, 현실이 되다
03 인공지능, 디자인의 위기 혹은 기회
04 초연결 시대로 향하는 제품 디자인
05 언택트 디자인이 이끄는 새로운 브랜드 경험
06 공유 경제로 창조도 공유할 수 있을까
07 SNS로 구축하는 퍼스널 브랜딩의 세계
3장 4차 산업혁명 시대, 중국의 문화 경쟁력
01 중국 디자인을 읽어내는 세 가지 축
02 중국 예술, 디자인의 형식이 되다
03 중국 철학, 디자인의 내용이 되다
4장 중국 디자인을 통해 본 한국 디자인의 미래
01 중국이 그려가는 디자인의 미래
02 중국 디자인을 통해 한국 디자인을 보다
도판 크레딧
팬데믹 위기를 중국 디자인의 기회로 삼아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다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우리의 일상을 송두리째 바꾸어놓았다. 의료, 교육, 쇼핑 등의 대면 서비스는 온라인 중심의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되었고, 강도 높은 봉쇄 정책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는 메타버스나 가상현실에 대한 수요를 증폭시켰다. 이처럼 팬데믹 시기에 등장한 비대면 서비스와 디지털 세상은 우리의 일상 속에 빠르게 스며들어 하이브리드 서비스의 시대를 만들어낸다. 특히 팬데믹 이전부터 범국가적인 차원으로 다양한 디지털 정책을 추진하던 중국에서는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하이브리드 서비스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인공지능 응용기술이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위드 코로나와 하이브리드의 시대로 빠르게 전환되는 현 지점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바로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디지털 디자인 방법론이다. 각 기업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하이브리드 디자인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설계해야 하며, 디자이너들은 인간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진지하게 모색하며 인공지능 디자인과의 협업 방식을 다각도로 연구해야 한다.
한국은 유연한 방역 정책을 토대로 일상 회복의 단계에 들어선 까닭에 각종 디지털 서비스들의 발전이 정체기에 들어선 반면 중국은 오랜 기간 제로 코로나 정책을 견지하며 가상현실에 기반한 디지털 경제가 일상 속에 공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각 국가의 고유한 방역 정책의 득실과는 별개로 디자인 패러다임의 전환 측면만 놓고 살펴봤을 때 중국의 디지털 디자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며, 한국 디자이너들이 참고할 만한 선례 역시 다양하게 포진해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사람들의 일상에 스며든 샤오미와 틱톡,
중국 디자인을 향한 시선이 묘한 이유는?
사람들은 중국 디자인을 ‘짝퉁’이라 치부하지만 샤오미 제품은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고, 중국 디자인을 촌스럽다 폄하하지만 중국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