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별난 사회 선생님의 한국 지리네요 : 지리로 만나는 대한민국의 모든 것
저자 권재원
출판사 우리학교
출판일 2023-09-27
정가 15,000원
ISBN 9791167552280
수량
들어가는 글 한국의 지도가 더 낯설고 어려운 우리 아이들에게

1장 동아시아의 반도에서 독립국가로―우리나라의 지형
2장 한국은 언제까지 온대 기후일까?―우리나라의 기후
3장 행정구역, 교통, 산업이라는 계획―우리나라의 인문환경
4장 한반도의 지정학―지리를 둘러싼 정치학
5장 우리나라의 관광 자원―국립공원
6장 우리나라의 세계 관광 자원―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세계지질공원
7장 우리나라의 수도권과 인근 지역―경기 지방
8장 우리나라의 서쪽과 동쪽―호서 지방과 관동 지방
9장 우리나라의 남쪽―호남 지방과 영남 지방
10장 우리나라의 대표 섬―제주도

나가는 글 한국지리와 친해지면 세계와도 친해진다
도움이 된 책과 웹사이트
사진 출처
“지금 우리 삶의 모든 것은 네가 발 딛고 있는 ‘이 땅’에서 시작되었다.”
역사·경제·정치·안보에서 생태·여행·교통·관광까지
대한민국을 한눈에 꿰뚫는 지리의 힘!

현직 사회 교사로 청소년을 위한 알차고 깊이 있는 인문 교양서를 두루 집필해 온 권재원 저자의 신간은 10대를 위한 한국×지리 수업 책이다. 왜 지금 한국지리일까?
일단 한국지리를 중점으로 책을 펴낸 계기가 흥미롭다. 어느 날 저자는 미국과 영국은 어디인지, 일본과 호주는 어디인지 잘 알면서도 막상 우리나라의 경상도와 전라도는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경상도는 다섯 시, 전라도는 일곱 시’로 외우면 된다는 젊은 세대의 대화를 들으며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이제야말로 제대로 한국과 한국지리를 우리 학생들에게 안내할 필요성을 실감했다. 한 사회의 이해에 지리의 시각을 겹칠 때야 비로소 그 역사와 세계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평소의 관점 역시 중요한 이유였다.
다시 왜 지리일까? 물리적으로 인간의 사회와 국가는 지형, 기후, 위치, 자연환경 등 지리를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국가는 구체적인 시공간 안에 존재하며, 지리는 그 근본적 요소를 형성해준다. 즉, 지리에 대한 통찰은 세계를 확장시키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렇듯 지리의 관점에 기반해 놀라운 통찰력과 문제의식을 던지며 우리나라의 지리와 역사, 지역을 종횡무진 오간다. 독자 역시 이 특별한 한국지리의 여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교차되는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한국지리 탐험이 실은 한국의 역사, 경제, 정치, 안보에서 생태, 여행, 교통, 관광까지 거의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다양하고 근본적인 거의 모든 질문을 다시 숙고할 수 있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특수성 속에서 한국은 어떻게 독립 국가라는 고유성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중국이라는 거대문화권 옆에서 우리 문화의 독창성은 어떻게 유지, 형성될 수 있었을까? 교육, 교통, 일자리 같은 인문환경은 지리와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