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학교폭력의 이해 1
제1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실태 3
제2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발생 영향 요인 25
Part 2. 학생의 이해 49
제3장. 학생 문제행동의 이론적 관점 1 51
제4장. 학생 문제행동의 이론적 관점 2 65
제5장. 부적응 행동 및 심리 75
Part 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93
제6장. 생활지도 및 상담이론 95
제7장. 학교폭력의 조기감지 및 평가방법 121
제8장.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141
Part 4. 학교폭력 개입 및 대처 161
제9장.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 163
제10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정책 191
제11장.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223
제12장.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상담 257
부록1 279
부록2 301
참고자료 320
찾아보기 328
2012년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이 발표되면서, 학교폭력은 학교에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가 강화되었다. 이 시점을 기반으로 개인의 문제나 대인관계의 문제로 이해되었거나, 간혹 은폐와 축소되었던 학교폭력 사안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고,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조력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책임과 역할이 강조되었다. 또한, 학교폭력 신고-조사체계가 개선되고, 피해·가해학생에 대한 보호·개입 조치가 강화되었다. 2012년도부터는 예비교원들의 학교폭력 대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과목이 교직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다.
저자는 2013년도부터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를 강의해 왔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좋은 교사를 꿈꾸는 수강 학생들과 함께 매학기 다양한 방법을 찾고 토론하는 과정을 반복해 왔다. 그 결과, 학교폭력의 완벽한 근절은 어렵겠지만, 그 피해를 줄이고 발생의 정도를 약화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현상을 이해하고, 학생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의 생활지도 역시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이 발생되었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교사는 가장 발 빠르고 적절하게 개입하며 대응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조치와 정책을 이해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019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었다. 개정 전 법률과 개정된 법률을 비교해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추이를 확인한다면, 어떻게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가 변화되어 가고 있는지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더불어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를 충분히 매뉴얼화해 대처해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의 최종 목적을 기 발생한 사건의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