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근대 사회의 전개
01.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근대화의 두 모습
개항 이전 조선의 빛과 그림자
제국주의의 위협 앞에 선 조선
02. 개화와 보수의 갈등
개항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입장
충돌하는 개화 정책과 외세의 개입
03. 갑오농민전쟁
분노하는 민중과 동학의 성장
동학농민전쟁의 전개
04. 근대적 개혁의 추진과 그 한계
갑오을미 개혁의 두 얼굴
독립협회와 대한제국
05. 일제의 침략과 구국 민족 운동
러일 전쟁 전후 일제의 식민 침략 과정
항일 의병
애국계몽운동
06. 새로운 문물의 수용
변화하는 모습
제2부 민족의 독립 운동
01. 1910년대 민족의 수난과 독립 운동
무단통치와 식민지 수탈 체제
1910 년대 나라 안에서 전개된 독립 운동
국외 독립운동기지의 건설
3. 1 운동의 전개와 그 의의
02. 일제 식민 통치 정책의 변화와 수탈 체제의 강화
기만적 문화 정치와 경제 수탈의 확대
전시 수탈 경제 체제와 민족 말살 정책
03. 나라 안에서 전개된 독립 운동
사회주의 운동의 대두와 조선공산당의 성립
대중적 항일 투쟁의 활성화
6. 10 만세운동과 광주학생항일운동
실력양성운동의 전개와 민족개량주의 세력의 대두
국내 민족 협동 전선 - 신간회와 건국동맹
04. 나라 밖에서 전개된 독립 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성립과 초기 활동
1920 년대 무장 독립 전쟁의 전개
1930 년대 만주 지역의 무장 독립 전쟁
1930 년대 중국 관내에서 전개된 독립 운동
1940 년대 중국 관내의 무장 독립 전쟁
05. 민족 문화 수호 운동
국학운동의 전개
문화예술의 변화
제3부 현대 사회의 발전
01. 광복과 분단국가의 수립
되찾은 산하, 갈라진 남과 북
이루지 못한 통일 민족 국가 수립의 꿈
좌익 세력과 민중 세계의 움직임
대한민국의 수립과 친일파 청산의 좌절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수립
출판사 서평
"독립운동가였던 이승만은 왜 친일 세력과 손을 잡았을까?"
"이 물음에 논리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청소년은 얼마나 될까?"
▶ 이 책의 기획의도
이 책은 중․고교 국정, 검인정 교과서 내용의 부실함을 극복하고 근현대사 교육에 대한 터부를 깨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왕조와 정권 위주의 역사 서술에서 벗어나 민중의 역동성이 역사를 이끌어 나간다는 관점에서 기획되었다.
지금까지 우리의 근현대 역사 교육은 시대사로 구분되어 한 단원에 개괄하는 식이었고, 자세히 공부하려면 선택과목으로 근현대사를 배워야 했다. 올...
"독립운동가였던 이승만은 왜 친일 세력과 손을 잡았을까?"
"이 물음에 논리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청소년은 얼마나 될까?"
▶ 이 책의 기획의도
이 책은 중․고교 국정, 검인정 교과서 내용의 부실함을 극복하고 근현대사 교육에 대한 터부를 깨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왕조와 정권 위주의 역사 서술에서 벗어나 민중의 역동성이 역사를 이끌어 나간다는 관점에서 기획되었다.
지금까지 우리의 근현대 역사 교육은 시대사로 구분되어 한 단원에 개괄하는 식이었고, 자세히 공부하려면 선택과목으로 근현대사를 배워야 했다. 올해 고등학교 1년생부터는 근현대사를 분류사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 연구적 측면과 내용면에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는 이러한 국정․검인정 교과서의 천편일률적 근현대 역사 기술의 오랜 터부를 깨고, 100여 년간의 우리 역사를 생생하고 투명하게 복원하여 청소년들에게 가감 없이 보여 주기 위한 책이다.
청소년들은 이 책을 읽고서,
첫째, 기존 교과서에 없는, 가장 최근에 밝혀진 역사적 사실들과 그에 대한 다양한 해석, 그리고 진실에 대한 논쟁, 다양한 논점들을 접할 수 있다.
둘째, 역사의 재해석과 진실 규명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며, 시사 문제에도 좀더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셋째, 우리 근현대사에 대한 바른 인식이 현재와 미래를 어떻게 발전적으로 이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