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대중음악 공부하기_김창남
제1부 ● 대중음악의 생산과 수용
02 대중음악과 산업_이정엽
03 대중음악과 테크놀로지: 축음기에서 MP3까지_김병오
04 대중음악과 수용자_이동연
제2부 ● 대중음악과 사회, 주요 논점들
05 대중음악과 지리, 공간, 장소_신현준
06 대중음악과 세대_차우진
07 대중음악과 정치_서정민갑
08 대중음악과 여성_최지선
제3부 ● 대중음악의 주요 장르와 역사
09 한국 대중음악의 출발: 트로트와 신민요_이준희
10 한국식 팝의 형성과 변화: 스탠더드 팝과 발라드_이영미
11 한국 포크와 록의 연대기_박애경
12 한국의 흑인음악: 소울, 그리고 힙합_양재영
13 보는 음악, 몸의 음악: 댄스음악_장유정
내공 충만한 열세 명의 필자, 대중음악을 해부하다
한국 대중음악에 관해 이야기할 때 빠진다면 섭섭해 할 열세 명의 필자가 모였다. 음악 산업과 기술 분야, 월드 뮤직, 트로트, 발라드, 포크, 힙합, 댄스음악 등 각 필자가 자기 분야에서 오랜 기간 동안 연구하고 분석했던 대중음악의 안과 밖, 겉과 속, 과거와 현재를 명쾌하고도 쉽게 풀어 썼다. 역사적 흐름에 대한 객관적 요약과 주목할 만한 사건들에 대한 명쾌한 분석을 따라가다 보면 한국 대중음악을 이루고 있는 낱낱의 요소와 더불어 지형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 독자가 생각해볼 문제, 더 읽어볼 책과 음반·노래의 목록을 소개하고, 책 뒤에는 대중음악 관련해 참고할 만한 인터넷 사이트를 정리해 대중음악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려는 이들을 배려했다.
대중음악의 이해를 위하여
한국에서 대중음악은 오랫동안 지적인 관심 대상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대중음악에 대한 학술적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도 얼마 되지 않은 일이고 대중음악을 진지한 교양적 대상으로 간주하는 강좌가 개설된 대학도 많지 않다. 대중음악 연구는 다양한 학문적 패러다임이 교차하는 매우 복합적이며 폭넓은 영역이다. 그것은 음악이나 예술, 혹은 문화의 영역일 뿐 아니라 정치의 공간이며 경제의 대상이고, 기술과 지리, 젠더와 세대의 문제가 교차하는 사회적 영역이다. 대중음악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려면 이런 다양한 논점을 복합적으로 사유해야 한다. 그 시작은 이 책을 읽는 것이다.
이 책은 김창남, 이영미 등 1세대 대중음악 연구자에서 차우진, 최지선 등 젊은 필진까지 현재 한국 대중음악계에서 내로라하는 필자들이 우리나라의 역사와 상황에 맞는 대중음악 교재를 만들어보자는 의도로 의기투합해 내놓은 대중음악 개론서이다. 그동안 대중음악에 관한 개론서가 번역되어 소개되거나 한국의 대중음악사를 학술적으로 정리한 책들은 있었지만, 대중음악 전반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갈증을 채우기에는 조금씩 부족함이 있었다. 한 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