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아이의 내면에 잠재된 회복탄력성의 깨워라
1부. 우리 아이 강철 멘탈 만드는 회복탄력성
1장. 하버드대 학생들은 회복탄력성 지수가 높다
비슷한 난관에도 아이들의 반응은 다 다르다
불안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헤쳐나가는 힘
공부는 IQ가 아닌 AQ에 달렸다
누구나 회복탄력성의 그릇을 품고 있다
2장. 금수저 아이도 피할 수 없는 좌절
나 자신: 발달의 불균형에서 오는 좌절감
가정: 부모의 양육 방식으로 인한 어려움
사회: 새로운 환경과 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불안
한국 사회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겪는 고난
3장. 회복탄력성 높은 아이들의 5가지 특징
타고난 기질: 회복탄력성을 높이기에 유리한 특성들
자존감: 자기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대인 관계: 일상의 난관을 함께 이겨내는 힘
소통 능력: 위기를 넘기는 대화의 기술
대처 능력: 난관에 대응하는 방식
2부. 잠재되어 있는 아이의 회복탄력성 깨우는 법
4장. 꺾이지 않는 마음 근력 키우기
말과 행동으로 감사를 표현하는 연습
감사 일기를 통해 습관을 붙여라
욕구 지연의 경험을 선물하라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아이로 키워라
긍정적인 생각이 감사를 부른다
5장. 나를 믿고 존중하는 힘 키우기
유아기 자존감 발달의 열쇠
칭찬으로 자신감을 키워라
현명한 부모의 보상 시스템
스스로 해볼 기회를 주자
‘잘’ 실패하는 방법을 가르치자
6장. 몸, 생각, 마음을 다루는 자기조절능력 키우기
다양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신체 조절: 몸, 호흡, 목소리 조절하기
인지 조절: 상황을 인지하고 해결책 생각하기
감정 조절: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기
미국 학교의 감정 조절 프로그램
7장. 회복탄력성을 삶과 연결하는 능력 키우기
타인과 연결하기: 회복탄력성의 목표는 사회성
공부와 연결하기: 동기부여와 목표 설정
운동과 연결하기: 뛰어놀며 배우는 것
나 자신과 연결하기: 나를 알고 삶을 즐겨라
부모를 위한 하버드대 회복탄력성 수업
“아이의 생존에 가장 필요한 능력은 공부가 아니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시 도전하는 용기이다.”
아이가 살아가면서 만나게 될 역경의 크기와 양상은 다양하고, 성장함에 따라 아이가 겪는 어려움도 계속해서 진화한다. 부모가 모든 것을 대신해주거나 막아줄 수 없고, 인생의 역경이 언제, 어디서, 어떤 크기로 찾아올지 알 수 없기에, 부모는 아이 스스로 삶의 어려움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실수하더라도 다시 도전하면 잘할 수 있다고 자신을 믿으며 실패를 통해 성장해나가는 단단한 마음 근력, 즉 회복탄력성을 발휘하는 방법을 어려서부터 깨우쳐준다면 아이는 어떤 삶의 난관에도 불구하고 행복한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아동발달 전문가이자 교육자인 지니 킴(Jeanie Kim 박사는 하버드대 재학 당시 진행한 프로젝트와 20년 넘게 미국의 교육 현장에서 만난 수만 명의 아이들을 통해 학습 능력이 뛰어나고 행복감이 높은 아이들은 모두 회복탄력성이 높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연약한 어른을 강하게 변화시키는 것보다 어린아이를 강하게 키우는 것이 더 쉽다”라고 말하며, 어려서부터 긍정성, 자기 신뢰, 자기조절능력 같은 회복탄력성의 자원을 아이의 삶에 뿌리내리게 하는 방법들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아이의 내면에 잠재된 회복탄력성 깨우는 법
부유한 환경에도 매사에 화가 많고 쉽게 좌절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빈민가에서 자라지만 유머를 잃지 않으며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아이가 있다. 색칠하다가 크레파스가 부러지면 짜증을 내며 집어 던지는 아이가 있는 반면, 그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부러진 크레파스를 녹여 공룡 크레파스를 만들면 좋겠다고 말하는 아이도 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이처럼 저자가 20년 넘게 미국의 여러 학교에서 만난 아이들의 사례가 다양하게 소개되며, 회복탄력성이 좋은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무엇이 다른지, 왜 아이의 회복탄력성이 중요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