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오싹한 내 친구 - 신나라 그림책 (양장
저자 신나라
출판사 창비교육
출판일 2023-09-22
정가 15,000원
ISBN 9791165702250
수량
일상을 뒤흔들어 외로운 친구를 품어낸
담요 유령의 무섭지만 다정한 하루를 그린 그림책
장르적 재미와 문학적 감동까지 담아낸
오싹하리만치 놀라우면서도 따스한 상상력

『오싹한 내 친구』(신나라 그림책는 외로워하는 아이 앞에 미지의 존재를 등장시켜 긴장감과 공포감을 촉발해 재미를 극대화하면서도, 또래와 놀고 싶은 아이의 마음을 보듬어 애틋한 감동을 자아내는 독특한 그림책이다. 전학 간 어린이집에 적응 못 한 아이가 정체 모를 존재와 상황이 유발한 비일상성 덕에 친구들과 더 교류하며 적응하는 이야기로, 유아기 특유의 소속의 욕구, 변신의 욕구,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서사 진행의 동력이 되어 깊은 공감과 위안을 선사한다.

이야기 배경은 10월의 마지막 날인 핼러윈이다. 가면을 쓰고 자신을 숨기면 누구와도 놀 수 있는 날, 주인공 지우는 고양이 가면을 쓰고 어린이집에 간다. 그런데 이날따라 기묘한 일이 자꾸 벌어지고, 급기야 전혀 모르는 아이와 단둘이 남게 된다. 이 아이는 누구고, 이날의 진실은 무엇일까. 오싹한 이야기의 장르적 재미, 오늘날 어린이들이 특히 좋아할 이벤트와 매력적인 가면 캐릭터, 옛이야기식 상상력과 점층 구조, 애틋함을 불러일으키는 마무리, 어린이의 호혜적 관계를 응원하는 주제의식까지, 이 책은 풍성한 특장점들로 어린이 독자를 잡아끌 뿐 아니라 어른에게도 어린 존재들의 마음밭을 확인케 하며 신선한 재미와 감동을 안긴다. 신인 작가 신나라의 오싹할 만큼 놀라운 첫 그림책인 이 책을 눈여겨볼 이유다. 어느 그림책 독자에게든 호소력 짙게 다가갈 이 책은 변신 가면 만들기, 담요 유령 되기 등 다양한 놀이로 확장되며 더 진한 독서 경험도 마련해줄 것이다.

장르적 재미와 개성에 ‘보는 재미’와 문학성까지 확보하다

‘공포’와 ‘긴장감’은 촉발되면 될수록 독자를 이야기에 동참시킨다. 빠져들어서 재미있게 보도록 하는 대표적인 흥미 요소다. 그림책으로는 드물게도 이 책은 그 두 요소를 무척 영리하게 활용해 큰 재미를 만들어낸다. 그러는 동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