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의 추모식 6
6학년 단체 채팅방과 인경의 이야기 8
‘친친 방’과 주은의 이야기 18
게임 커뮤니티와 하리의 이야기 29
A의 인별그램과 아로니카의 이야기 37
개학식 43
선자은 작가의 말 49
율리의 선 50
전여울 작가의 말 77
처음엔 장난이었다 78
변명을 하자면 80
경찰 조사: 사건 과정 85
담임 교사 김형호 89
전교 회장 정다은 92
다은의 친한 친구 엄주희 98
코딩 강사 정미혜 102
코딩 천재 한승유 104
일편단심 박건하 109
너는 누구? 112
이재문 작가의 말 117
그 아이의 마스크와 이상한 소문 118
황지영 작가의 말 151
사랑한다는 말 152
구정인 작가의 말 195
해설_사이버 범죄, 내가 잘못해서 피해자가 되는 게 아닙니다 196
나도 모르게 폭력의 피해자/가해자가 되는 디지털 세계
범죄에 대해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플, 가짜뉴스, 해킹 등 온라인 범죄가 다양해지고 치밀해지면서 ‘혹시 나도 피해자가 되는 것은 아닐까’ ‘설마 내가 당하겠어? 하는 불안함과 두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들도 온라인 범죄의 위협감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 받는 메신저 프로그램, 다양한 SNS 프로그램과 온라인 매체 등을 일상적으로 이용하니까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어린이들의 디지털 매체 이용을 일방적으로 금지하거나, 어린이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디지털 범죄를 쉬쉬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디지털 폭력이 무엇인지, 온라인 범죄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미리 알면 범죄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장난이 아니야》는 어린이들이 감정 이입할 수 있는 다섯 편의 이야기를 통해, 무엇이 범죄인지, 장난으로 시작한 행동이 얼마나 위험해질 수 있는지, 피해자 혹은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보여 줍니다.
#사이버불링 #악플 #해킹 #가짜뉴스 #온라인그루밍
다섯 가지 범죄에 대한 다섯 편의 생생한 이야기
《장난이 아니야》에는 사계절어린이문학상 대상, 웅진주니어 문학상 등을 수상한 이재문, 황지영 작가님, 개성 넘치는 작품 세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선자은, 전여울 작가님의 단편 동화 4편과 구정인 작가님의 단편 만화 1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각 단편은 #사이버불링 #악플 #가짜뉴스 #해킹 #온라인그루밍 같은 범죄들이 어떻게 벌어지는지 생생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덕분에 어린이 독자들이 흥미롭게 이야기를 읽으면서 범죄 상황을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한편 이 책은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육공학으로 석사 학위를,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교육학연구대학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전공한 김아미 선생님의 해설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다섯 편의 이야기 중 핵심 내용을 정리한 <온라인 범죄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