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해제
2판 서문
편집자 서문
헌정사
1부 자연적 인격체인 인간에 관하여
분별하는 기능
1. 인간의 자연적 기능의 일반적 분류
2. 감각의 원인
3. 상상력과 그 종류
4. 마음에 관한 여러 산만한 논의
5. 개념, 추론, 담론
6. 지식, 의견, 신념
[행동의] 동기가 되는 기능
7. 기쁨과 고통: 선과 악
8. 감각의 쾌락: 명예
9. 마음의 정념들
10. 분별하는 기능과 그 원인에 있어서 사람들 간의 차이
11. 초자연적 사물의 이름에 대해 사람은 어떤 상상력과 정념을 갖고 있는가
12. 인간의 행동은 어떻게 숙고를 통해 정념에서 나오는가
13. 사람은 어떻게 언어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움직이는가
자연에서의 인간의 조건
14. 자연의 [공유] 재산과 자연권
15. 증여와 신약(信約에 따를 자연권의 상실
자연법에 대하여
16. 몇 가지 중요한 자연법
17. 그 밖의 자연법
18. 하느님의 말씀에서 나온 자연법의 확인
19. 정치 체제의 필요성과 그 정의(定義
2부 정치적 조직체로서의 인간에 관하여
정부의 탄생과 종류
1. 국가 구성의 필수조건
2. 국가의 세 종류
3. 주인의 권력
4. 부권(父權과 세습 왕국의 권력
5. 여러 정부의 불편에 대한 비교
종교적 쟁점들에 관한 결정은 통치 권력에 달려 있다
6. 백성은 종교에 관한 논쟁에서 자신의 사적인 판단에 따를 의무
가 없다
7. 백성은 통치 권력에 의존하지 않은 종교에 관한 논쟁에서 [다
른] 어떤 권위자의 판단에 따를 의무가 없다
8. 반란의 원인들
9. 통치 권력을 소유한 자의 의무
10. 법의 본질과 종류
찾아보기
리바이어던에게 내려진 제1의 명령
‘평화를 추구하라’
홉스를 대표하는 개념으로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리바이어던’이 있을 것이다.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절대 권력인 리바이어던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이는 자칫 홉스의 사상을 절대 권력에 대한 무비판적인 옹호로 잘못 받아들일 우려가 있다. 따라서 홉스의 사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밑그림을 보아야 한다.
홉스가 말하는 절대 권력의 핵심은 자연상태, 자연법, 사회계약론이다. ‘자연상태’는 홉스 정치론의 출발점이다.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인간은 인간에 대해 늑대’, ‘인간의 삶은 고독하고 짧다’라는 말로 표현되는 자연상태는 통치자가 없는 무정부 상태로서, 자기 보호라는 존재 목적을 확보할 수 없다. 왜냐하면 사회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장치가 전혀 없는 자연상태에서도 천부적인 자연법은 존재하는데, 이러한 자연법에 따라 누구든 자기에게 위협적인 대상을 제거할 수 있는 권리와 자유가 보장되어,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홉스는 여러 개의 자연법을 열거하면서도 제1의 자연법으로 ‘평화를 추구하라’는 명령을 꼽는다. “이성은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선을 위해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희망이 있는 한 평화를 추구하라고 명령”한다.
이러한 홉스의 사상은 ‘사회계약론’으로 이어진다.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에 따른 최악의 결과인 공멸을 면하기 위해서는 자연권의 상당 부분을 상호 양도해야 하며, 양도된 권리들을 제3의 공동 권력자, 즉 통치권자에게 양도하는 계약을 맺어야 한다. 계약을 통해 신민은 통치권자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할 의무가, 통치권자는 신민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호할 의무가 발생한다. 정치적 계약의 최고 목적은 보호와 복종의 안정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통치권자의 안정적인 권력 확보는 오직 계약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런 경우에만 통치권은 절대적 힘을 지니게 된다. 홉스를 절대왕권론자로 규정하는 데서 절대로 간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