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의미 로담 정안 4
불씨잡변佛氏雜辨 정도전鄭道傳
불씨잡변설서佛氏雜辨說序 권근權近 16
불씨윤회지변佛氏輪廻之辨 25
불씨인과지변佛氏因果之辨 35
불씨심성지변佛氏心性之辨 45
불씨작용시성지변佛氏作用是性之辨 52
불씨심적지변佛氏心迹之辨 56
불씨매어도기지변佛氏昧於道器之辨 60
불씨훼기인륜지변佛氏棄人倫之辨 64
불씨자비지변佛氏慈悲之辨 66
불씨진가지변佛氏眞假之辨 71
불씨지옥지변佛氏地獄之辨 79
불씨화복지변佛氏禍福之辨 82
불씨걸식지변佛氏乞食之辨 86
불씨선교지변佛氏禪敎之辨 94
유석동의지변儒釋同異之辨 98
불법입중국佛法入中國 109
사불득화事佛得禍 113
사천도이담불과舍天道而談佛果 125
사불심근년대우촉事佛甚謹年代尤促 132
벽이단지변闢異端之辨 137
불씨잡변식佛氏雜辨識 141
불씨잡변발佛氏雜辨跋 154
벽불소闢佛
벽불소闢佛 박초朴礎 160
벽불소闢佛 어변갑魚變甲 189
벽불소闢佛 성균관생원정극인등成均生員臣丁克仁等 209
현정론顯正論 함허 기화 찬涵虛 己和 撰 238
1. 출가는 불효(不孝이다. 249
2. 나라를 돕지 않는 것은 불충(不忠이다. 256
3. 육식을 금하는 것은 예(禮가 아니다. 258
4. 술 마시지 말라는 것은 허물이다. 272
5. 보시의 응보(應報는 궁핍하다. 275
6. 영혼이 천당과 지옥의 과보를 감당한다는 것은 거짓이다. 278
7. 화장하는 허물이 하늘에 가득하다. 287
8. 전생 현생 내생을 말하는 것은 사람들을 속이는 일이다. 295
9. 불법은 오랑캐 도(道이다. 297
10. 불법은 재앙을 부른다. 301
11. 걸식은 백성을 번거롭게 한다. 307
12. 지금의 승려들은 부처를 팔아 몸을 기르고 목숨을 유지한다. 309
13. 불경은 자기를 수행과 남을 다스리는 방법은 되지 못한다. 312
14. 도교 유교 불교 가운데 우열(優劣은 어떠한가? 318
발문
다시 쓰는 현현정론(顯顯正論 김은령(시인·문학박사 321
책 속에서
서문
나 어릴 적 60년대에는 산속 불교는 망해 없어진다고 했다. 우리 집은 광양에서 백운산 백운암까지 가는 중간에 있었고, 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그때에는 광양에서 백운암까지 하루 걸음 거리이다. 스님들이 광양에서 백운암까지 걸어 오르내리는 길이면 집에 들려 점심 공양을 하고 가시곤 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 어머님이 독실한 불자이시기 때문이다.
하루는 공양을 마치신 스님에게 스님이 되면 무었을 하느냐고 물었다. “스님이 되면 평생 공부할 수 있다.”고 말씀을 하셨다. 출가하면 평생 공부한다는 것에 공부는 그렇고, 어머님이 좋아하는 불교가 망해 없어진다는 세상사에 홀로, 내가 승복을 입고 오래도록 살아 있는 한 불교는 남아 있을 것이라는 어린 생각을 했다. 출가를 결심하고 어머님께 말씀드렸더니 “수행하다 논두렁 베고 죽을 자신 있느냐.”고 되물으셨다. 그때는 되물으신 뜻을 몰랐다. 참으로 알 수도 없었을 뿐 아니라, 세상 가장 어려운 이야기라는 것을, 쉬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지금에야 조금 이해를 한다. 그래서 요즘 변명이 생겼다. “나는 무엇을 알아 중노릇 잘하려고 출가한 것이 아니라 그냥 승복만 입고 오래 살려고 출가 했다.”고.
그런데 요즘 어머님 말씀이 바뀌었다. 지금까지 수행하면서 의료비, 화장비도 준비 못 했느냐고 꾸중하시듯 말씀을 하신다. 처음 들을 때에는 어머니 생각이 바뀌신 것인가 했다. 이는 어머님 생각이 바뀌신 것이 아니라 나에게 초심(初心과 발심(發心 회향(回向이 다름을 보이신 것이었다. 수행자는 면도날 칼끝에서 얻어지는 수행의 힘이 보험이고, 의료비이며, 화장비일 것이나 수행자의 수행을 지켜보는 일에는 오백 년이고 천 년이고 두고 바라볼 수 있는 여유로움이 있어, 논두렁 베고 죽는 일이 참으로 편안했으면 좋겠다.
스승의 가르침에 부합하지 못하고 밖으로 도는 상좌를 말없이 지켜봐 주시는 은사 현문 대종사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잡변(雜辨과 정론(正論의 발문으로 적극적 지지를 해 주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