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 수업 성찰을 시작하며
01 수업을 보며 성찰하기
수업 속에서 나를 보다
수업 보기1 - 비평적인 관점으로 수업 보기
수업 보기2 -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 보기
수업 보기3 - 교사의 내면을 중심으로 수업 보기
02 수업 속 신념을 살피며 성찰하기
신념 보기1 - 내 수업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신념 보기2 - 수업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강한 신념이 있는가?
신념 보기3 - 수업이 학생들의 삶을 변화시킨다는 신념이 있는가?
신념 보기4 - 배움이 있는 수업이 입시에도 도움이 된다는 신념이 있는가?
신념 보기5 - 배움이 있는 수업으로 학교의 가치를 입증하려는 신념이 있는가?
03 수업 속 관계를 살피며 성찰하기
관계 보기1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을 일관된 철학으로 대하고 있는가?
관계 보기2 - 수업 속에서 경계를 세우기 위한 자신감이 있는가?
관계 보기3 - 수업 속에서 경계를 세우기 위한 공동체가 있는가?
관계 보기4 - 경계를 세우기 위해 학생들을 지나치게 통제하지는 않는가?
관계 보기5 - 수업 속에서 존중의 관계를 만드는 데 두려움은 없는가?
04 수업 속 대화를 살피며 성찰하기
대화 보기1 - 수업 속에서 대화를 해야겠다는 의지가 있는가?
대화 보기2 - 학생들이 대화에 참여할 여백이 있는가?
대화 보기3 - 학생들의 말을 기다려 주고, 들어 주고, 공감해 주고 있는가?
대화 보기4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의 생각이 서로 잘 연결되고 있는가?
05 수업 속 내용을 살피며 성찰하기
내용 보기1 - 교과서를 벗어나 수업을 재구성할 용기가 있는가?
내용 보기2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이 의미를 발견하고 있는가?
내용 보기3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는가?
내용 보기4 - 수업 속에서 창의가 생기고 있는가?
내용 보기5 - 수업 속에서 삶을 성찰하고 있는가?
내용 보기6 - 수업 속에 위계가 있는가?
06 수업 친구와 수업 성찰하기
수업 변화를 위한
수업을 바꾸는 힘, 성찰
수업을 성찰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자신의 수업을 가만히 들여다보는 작업이다. 오랜 경력을 지닌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에 대해 자신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한 번도 자신의 수업을 제대로 들여다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수업을 성찰하는 작업은 먼저 수업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살펴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동영상을 통해 수업을 보되, 수업의 겉모습을 살펴서 수업을 평가하고 재단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내면을 중심으로,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을 살펴보고 묵상하는 것이다. 수업을 평가의 대상이 아닌 성찰과 나눔의 대상으로 바라보며 근본적인 수업 변화를 꾀하는 행위가 바로 ‘수업 성찰’이다. 이러한 수업 성찰은 교사 스스로 할 수도 있지만, 동료 교사와 함께 수업을 살펴보면서 서로의 마음을 이야기하고 수업을 나눔으로써 더욱 깊이 있게 수업을 성찰해 볼 수 있다. 수업 성찰을 통해 교사는 내면적인 치유를 경험하는 동시에 자신의 수업의 진짜 모습을 발견하고 앞으로 나의 수업은 어떠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되며, 결국 이러한 수업 성찰의 흐름을 통해 근본적인 수업의 변화까지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저자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들려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저자는 우리의 수업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수업 속 ‘신념’ ‘관계’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수업 성찰의 방법에 대해 알려 주는 매뉴얼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근본적으로 ‘수업’이란 어떠해야 하는지를 한 번 더 돌아보게 하는 지침서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흔들리지 않는 강한 신념을 가진 수업, 학생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고 상호 작용하는 수업, 교사 주도의 일제식 수업이 아닌 대화와 여백을 가진 수업, 의미 있는 내용을 담아 내는 수업 등에 대하여 펼쳐 놓는 저자의 이야기는, 수업의 방향을 찾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하는 교사들에게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 주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이 책 속에는 저자가 그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