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 1. 20년의 성장, 제2의 도약을 위한 발판
자연식품,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온 ‘자연먹은’Ⅰ변화하는 시장, 업태 변경의 필요성Ⅰ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도전장을 던지다Ⅰ컨설턴트와 함께 변화에 도전하다
Chapter 2.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실행계획(1개월
프랜차이즈 개념 정립Ⅰ프랜차이즈 현상 분석Ⅰ프랜차이즈 전략 수립Ⅰ프랜차이즈 부문·기능 전략Ⅰ프랜차이즈 시스템 매뉴얼 구축
Chapter 3. 모델점 설정과 개발(3개월
안정된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한 도움닫기, 모델점으로 시작하라Ⅰ모델점 스토어 콘셉트 설정Ⅰ모델점 개점
Chapter 4. 모델점 운영과 검증(2개월
모델점 개점과 운영Ⅰ세부관리항목Ⅰ모델점 운영과정 검증
Chapter 5. 프랜차이즈 유닛 표준화
현상 재분석과 프랜차이즈화 준비Ⅰ본부 이념체계의 구축Ⅰ타깃과 제공 상품의 표준화Ⅰ입지평가와 선정기준 작성ⅠBI(Brand Identity 규정ⅠSI(Store Identity 표준화Ⅰ판매 촉진 노하우 정비Ⅰ운영 노하우 정립Ⅰ모델점 경영 시뮬레이션
Chapter 6. 프랜차이즈 본부경영체제 구축
프랜차이즈 시스템 가치사슬Ⅰ프랜차이즈 기업 사업계획 작성Ⅰ프랜차이즈 본부의 조직과 기능Ⅰ정보화 시스템 구축Ⅰ물류체제의 정비Ⅰ교육훈련 기능 재정비Ⅰ슈퍼바이저 업무의 체계
Chapter 7. 매뉴얼과 각종 개발 툴(Tool
가맹점 운영상의 의무와 기능의 정의Ⅰ각종 매뉴얼 설계Ⅰ계약 시스템 설계Ⅰ가맹점 개발 툴 작성Ⅰ가맹점주 개발 방법 검토와 계획 입안
Chapter 8. 가맹사업 출발
가맹사업, 돛을 올리다Ⅰ브랜드 선포식 추진내용 사례
* 프랜차이즈 전문가가 공개하는 성공 노하우!
* 예비 창업자, 가맹점주 및 가맹본부 관계자 필독서!
우리나라 가맹본부의 평균 지속기간은 외식 6.8년, 서비스 8.9년, 도소매 10.8년이고, 사업기간이 5년 미만인 본부도 57.4%나 된다고 한다. 이는 국내 프랜차이즈 본부의 절반 정도가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을 뜻하며, 반대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프랜차이즈 본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3년도 채 안 되어 실패하는 본부도 많다 보니 프랜차이즈 경험자들의 노하우를 들어도 속 시원하게 답을 얻기 어렵다.
이 책은 오랜 기간 가맹점 창업을 컨설팅해온 저자가 풍부한 현장 경험과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가맹점 창업을 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실무를 담았다. 20여 년간 프랜차이즈 본부 시스템 구축을 전문으로 해온 (주맥세스컨설팅의 컨설팅 경험 등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성공 비결이 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또 실전에서 적용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의의와 창업 프로세스 개념을 도표로 설명함으로써 가맹점 창업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하였다.
특히 본부 시스템을 구축할 때 반드시 들어가야 할 5가지 필수사항을 알려준다. 즉 ① 해당 회사 및 주변 환경을 분석해야 하고, ② 입지·개점물품·상품 등 요소별 유닛을 표준화해야 하며, ③ 프랜차이즈 밸류 체인에 맞는 본부의 체제를 구축하고, ④ 가맹계약서 등 툴(Tool을 작성한 후 ⑤ 각종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라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였다.
* 프랜차이즈 성공을 위한 필수과정!
* 모델점부터 매뉴얼까지 가맹사업의 모든 것!
Chapter 1에서는 한 자연식품,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이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도전하기 위해 컨설턴트와 함께 가능성을 검토하는 과정을 담았다. Chapter 2에서는 프랜차이즈의 개념을 정립하고 현상을 분석해 프랜차이즈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다뤘으며, Chapter 3에서는 그 전략에 따라 모델점을 개점하기 위해 입지를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