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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세계사 질문사전 2 : 근대 국민 국가에서 현대 사회까지
저자 양홍석, 김신원, 김효진, 김희창, 민홍기, 박상언, 박오성, 백형대, 임아영, 장용준, 한현진
출판사 북멘토
출판일 2023-03-10
정가 25,000원
ISBN 978896319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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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4. 제국주의 침략과 국민 국가 건설 운동
001 우리는 왜 서양 사람에게 더 친절할까요?
002 국가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003 영국 왕은 왜 직접 통치하지 않을까요?
004 좌파와 우파가 프랑스 혁명 때문에 나타났다고요?
005 프랑스 국가는 원래 군가였다고요?
006 나폴레옹에게 온 유럽이 무릎을 꿇었다고요?
007 혁명의 대표 주자 프랑스는 왜 아이티 혁명을 탄압했나요?
008 파리 거리는 시위대를 막기 위해 설계되었다고요?
009 드레퓌스 사건이 뭔가요?
010 최초의 사회 보장 제도를 보수주의자가 만들었다고요?
011 돈이 없으면 선거를 할 수 없었다고요?
012 왜 미국 말을 ‘English’라고 하나요?
013 뉴욕 자유의 여신상이 프랑스가 보낸 선물이라고요?
014 미국 국기에 그려진 별이 원래는 13개였다고요?
015 링컨 대통령의 노예 해방 선언에는 전쟁 승리를 위한 노림수가 있었다고요?
016 그 많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다 어디로 갔나요?
017 아메리카에는 본래 흑인이 살지 않았다고요?
018 호주에는 원래 소가 없었다고요?
019 중남아메리카 독립운동을 유럽 백인의 후예들이 이끌었다고요?
020 영국인들에게 산업 혁명은 자부심이라고요?
021 영국 노동자들은 왜 기계를 부쉈을까요?
022 ‘프랑켄슈타인’이 산업 혁명 때문에 만들어졌다고요?
023 흑인과 황인은 백인보다 미개하다고요?
024 혈액형 분류가 인종 차별 수단이었다고요?
025 아프리카에서 내전이 잦은 이유가 유럽 때문이라고요?
026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나이팅게일 박물관이 있다고요?
027 이집트 수에즈 운하를 프랑스가 만들고 영국이 관리했다고요?
028 담배를 사지 않는 게 민족 운동이었다고요?
029 세포이 항쟁이 동물 기름 때문에 일어났다고요?
030 소금으로 총을 이길 수 있었다고요?
031 인도는 독립국인데 왜 영국 연방에 포함되어 있나요?
032 동남아시아가 유럽의 보급 창고였다고요?
03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부터 최신 역사 학설까지,
역사적 사건의 원인부터 현대에 미치는 영향까지,
모든 질문에 답하다!

근대 국민 국가에서 현대 사회까지, 선생님을 공부하게 만드는 상상 초월 질문 퍼레이드
세계사가 어렵다면 질문에서 시작해보자. 엉뚱하고 발칙한 101가지 질문은 역사 선생님을 공부하게 만들었다. 우리는 왜 서양 사람에게 더 친절할까요? 혁명의 대표 주자 프랑스는 왜 아이티 혁명을 탄합했나요? 링컨 대통령의 노예 해방 선언에는 전쟁 승리를 위한 노림수가 있었다고요? 소금으로 총을 이길 수 있었다고요? 생각하지 않은 것이 죄가 될 수 있다고요? 영국은 왜 유럽 연합을 탈퇴했나요? 얼굴을 검게 칠하는 분장이 왜 인종 차별인가요?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궁금한 이 질문들은 역사에 관한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막연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세계사를 우리 앞에 더욱 가까이 다가오게 했다.

외우지 않아도 되는 세계사, 과거가 들려주는 다정한 미래 이야기
이 책은 근대 국민 국가의 탄생부터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거쳐 현대 사회에 이르는 기간의 역사를 다룬 통사이지만 어디서부터 읽어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처음부터 읽어도, 중간이나 뒤부터 읽어도, 흥미를 끄는 주제만 골라 읽어도 역사의 맥락을 놓치지 않으며 다음 이야기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과거 사건의 이름과 연도를 외우기보다는 그 사건이 당대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과 현재에 이르는 의미를 생각하는 힘을 키워준다. 과거를 생생하게 체험하면서 역사 속 인물과 대화하며 역사가 들려주는 다정한 미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된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101개의 일러스트와 풍부한 사진, 섬세한 지도는 실감 나는 역사 체험에 도움을 주며 감동 있는 역사 체험이 가능하게 해준다.

즐거운 역사, 쉬운 세계사 공부를 위하여
전남역사교사모임 회원으로 만나 함께 공부하고 있는 열한 명의 교사들은 중 고등학교 역사 수업 시간에 미처 다 설명하지 못한 역사 지식이나 새롭게 대두되는 학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