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챗GPT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서 세상을 보기
1장 챗GPT 교실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챗GPT와 함께하는 수업 여정에 필요한 것
질문하는 학생과 대답하는 챗GPT, 그리고 그 어딘가의 교사
2장 챗GPT를 활용한 교실 수업 방법
STAR’S란?
1. 시작 질문(Start Question
2. 목표 질문(Target Question
3. 추가 질문(Additional Question
4. 심사/평가 질문(Review Question
5. 확산적 사고(Spreadable Thinking
3장 챗GPT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
교실 수업에서 활용하는 챗GPT
챗GPT를 이용한 수업 설계
챗GPT를 활용한 수업의 평가
4장 예술교육에 활용하는 챗GPT
새로운 예술 창조의 도구, 챗GPT
챗GPT를 이용한 연극 대본 만들기
챗GPT를 이용하여 음악 만들기
5장 챗GPT 활용 수업의 전제조건: 학습 환경과 디자인
질문할 수 없는 환경, 그리고 학교 문화
챗GPT 사용을 위한 심리적·물리적 환경
6장 챗GPT와 함께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
챗GPT로 자기주도적 학습하기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 허위 정보
질문에 대해 질문하기: 메타인지
챗GPT로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한계
미래 교사의 역할: 교육 큐레이터
7장 챗GPT와 함께하는 미래 교육
챗GPT가 말하는 미래 시나리오
챗GPT는 결코 할 수 없는 것
에필로그 챗GPT에게 질문하는 법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의 핵심은
‘효과적으로 질문하는 법’에 있다.
한국표준협회 공인 인공지능 교육전문가이자
20년 차 현직 교사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는 STAR’S 방법론!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어 이제는 챗GPT를 선두로 한 생성형 인공지능이 게임체인저다. AI 발전으로 기술, 산업, 경제는 물론이고 교육도 엄청난 변화가 예견된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데, 이것이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매우 시의적절하고 반가운 책이다. 학교 수업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당장 교육 현장이 맞닥뜨려야 할 골치 아픈 숙제인데, 복잡한 실타래를 풀기 위한 실마리를 제공해줄 길라잡이 같은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한국표준협회 공인 인공지능 교육전문가이자 20년 차 현직 교사가 쓴 책으로, 챗GPT라는 어마무시한 거인에 맞서 싸우려 들지 않고 오히려 이 거인의 어깨에 올라가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해 제시하고 있다. 그 방법의 핵심은 다름 아닌 ‘효과적으로 질문하는 법’에 있음도 정확히 간파했다. 피터 드러커가 말했듯, 모든 새롭고 의미 있는 시작은 질문에서 비롯된다. 챗GPT에 질문을 잘해야 의미 있는 협업의 데이터를 구할 수 있다.
저자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한 STAR’S 방법론에 따라 시작질문, 목표질문, 추가질문, 심사/평가질문을 하고 확산적 사고를 연습하면서, 질문으로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챗GPT와 함께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도 터득하게 될 것이다. STAR’S 모델을 활용하여 교사는 학생들이 챗GPT에 질문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도출한 해답을 탐구 자료로 활용하도록 걸러주고, 학생과 챗GPT 그리고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재와 미래 교육의 변화에 종합적인 영향을 끼치고, 현장의 교수자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