釋迦牟尼佛
智 의 藏
수능엄경 요해 서
卷 第一
개석과 三 11
初 통석경제
二 통서과판 14 (三.정석경문
初 서분 二 23
一 육성증신
二 법회청중 二 24
一 상수중 三
一 총표
二 탄덕 24
三 열명 26
二.래집중 二
一 성문중 27
二 보살중 29
二 발기서 八
初 불부왕명
二 성중분응 30
三 아난독이
四 시우악연 33
五 불자수구 35
六 아난반성 36
七 인구금법
八 시중낙문 37
二 정종분 五 38
一 견도분 三
初 결택전망이위밀인 二
初 명심견실진침망 二
初 현대요인애염기
二 명도망인우심목 二 40
初 징현망본
二 추궁망체 42
有 칠중징파
初 재내 二
一 징 43
二 파 二
初 인사변정
二 정파비내 二 45
初 발령제청
二 섭전추파 46
二 재외 二 48
一 징
二 파 二
初 인유변경
二 정파비의 49
三 잠근 二 50
一 징
二 파 52
四 장암 二 53
一 징
二 파 三
一 약외견
二 약내대 54
三 종파 55
五 수합 二 56
一 징
二 파 二 57
一 첩전기난
二 상변수합 59
六 중간 二 61
一 징
二 파 二 62
一 변정중위
二 정파비중 64
七 무착 二 65
一 징
二 파 66
二 정결택진심진견 二 68
初 택진심 二
初 아난애청
二 세존답시 三 70
初 광서개발
二 총시소미 71
三 정여결택 九 73
初 거권발문
二 순망이답 74
三 몽질경악 75
四 척사비진
五 아난망조 76
六 시유진심 77
七 변척망집 78
八 아난자실 80
九 결성망오
二 택진견 81
初 아난애청 二
初 감개전실
二 중청개시 83
二 세존답시 三 84
初 광서개발
二 허종소청 85
三 정여결택 四 86
初 문답립의
二 정택진견 88
三 아난미유 90
四견불객진 四 91
初 추문발기
二 교진명의 92
三 석존시상 二 94
初 의경시추
二 즉신시세 96
四 결책경중 97
추천사
발행인 서
수능엄경은 석가여래가 남기신 수증료의인데 국내에 이미 많은 종교가 도인 학자들이 번역 출간 하였다. 하지만 그 내용들이 단순히 漢字(한자를 번역하고 출간자들의 주관적인 견해를 저술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 二智惠 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은 천명 선생이 바라밀제역 개환해 본을 읽고 그 내용이 가장 원음과 같은 것을 아시고, 글 字 구결을 원문 그대로 순수 한글로 해석하였다. 그로 인해 석가여래의 원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원음에 吏讀(이두가 있음을 알고, 직접 수행하여 터득하고, 그를 원음 그대로 순수 한글로 疎(소하였으니, 잊혀져 가는 옛 韓字와 구결은 물론 吏讀(이두까지, 후학이 공부하여 수행할 자료를 제공하였으니, 귀한 자료라 할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동양철학과 經(경을 이해해야 가능한 부분인데, 천명 선생이 오랜 공부로 동양철학과 經(경을 이해하였기에 가능한 것이었으니 불교계 뿐만 아니라 도에 관련된 술학이나 국문학계애도 귀한 자료라 사료된다.
저자는 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의 원문을 공부할 수 있도록 쪽수도 원문의 쪽수와 일치시켜 원문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쪽수(페이지가 우측과 하단에 있어서, 처음에는 쪽수(페이지가 누락이나 잘못이 있지 않나 의심 할 수 있으나, 우측과 하단에 있는 쪽수(페이지가 단 하나의 빠짐이 없으니 안심하기 바란다.
원래 부처님은 중생을 위해 세심하게 거듭 설하신바 원음 그대로 이해하면, 그 뜻을 이해할 수 있으나, 후학이 의역이나 부첨하여 오히려 뜻을 혼란하게 한 바, 본 책은 저자가 체험하고 철저히 원음 그대로 소를 남기었으니, 본 책으로 참조하여 원음을 이해하면 도료하지 않을 수 없으리라 보아서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