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독서모임 팁
1. 독서모임의 시작/2. 독서모임 운영하기
2부 독서모임의 예시
1. 독서모임의 예시들/2. 시작은 가볍게 재미있게-자유도서모임/3. 좀 더 깊이 있게 파보자-지정도서모임/4. 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지정주제모임/5. 책을 게임 하듯 즐기자-북 배틀, 북 디베이트/6. 영화도 보고 책도 읽고-영화읽기모임/7. 결론-도구 상자 활용하기
3부 독서모임의 양념통, 이벤트성 모임
1. 우리들의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2. 회원들의 능력을 살려보자/3. 책을 들고 밖으로/4. 일 년에 한 번은 정리하는 시간을
부록 및 사례 모음
1. 지정도서모임-생각할 거리 모음/2. 북 디베이트, 북 배틀 사례 모음/3. 영화읽기 사례 모음/4. 『위대한 개츠비』 퀴즈 문제
맺음말
독서하기 어려운 현대인이 책을 읽는 최고의 방법, 독서모임
일상의 즐거움을 대부분 영상에서 찾는 시대에 독서는 사실 쉽지 않은 일이 돼버렸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자기 삶의 질 향상과 발전을 위해 독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에는 동의한다. 그래서 한 권의 책을 읽겠다며 마음먹기도 하지만 유튜브를 포함한 영상과 여러 SNS 콘텐츠의 유혹에 빠져 실행에 옮기는 건 보통 일이 아니다.
이처럼 바쁘고 독서하기 어려운 현대인들이 그나마 책을 읽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독서모임에 가입하는 일이다. 독서모임에 가입하면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며 교양도 얻고 사람도 만나니 ‘일석삼조’가 따로 없다.
하지만 독서모임이라고 해서 저절로 운영되는 건 아니다. 회원 모집도 어려운 일이고 모임이 꾸려져도 회원 간 소통이 부족하고 재미가 없다면 모임을 지속하기가 어렵다. 많은 독서모임이 겪고 있는 일이다. 코로나를 이겨내고 6년째 활동하는 얼루어 독서모임 역시도 예외가 아니었다.
유튜브 못지않게 즐겁고 유쾌한 독서모임 운영 노하우
얼루어는 독서모임을 찾는 모두가 책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어떻게 책을 재밌게 읽을 수 있을까를 우선 고민했다. 나아가 어떤 콘텐츠가 유익하면서도 모임을 꾸려가기에 좋을까, 회원 간 소통과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를 토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늘 새롭게 시도하며 바꿔가니 독서모임이 유지되었고 갈수록 재미가 커졌다. 그러면서 독서모임도 얼마든지 유튜브 못지않게 즐겁고 유쾌하게 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고, 이 모두를 이 책에 기록했다. 그런 만큼 어느 독서모임이든 얼루어가 전해주는 비결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모임을 꾸려간다면, 이 책의 제목처럼 유튜브보다 재미있는 독서모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