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
1. 들어가는 문 15
2. 인간의 사명감 30
3. 인성人性 35
1 인성이란 35
2 인성수학人性修學 36
3 홍익인간 38
4 선인성善人性과 불선인성不善人性 40
5 위인성지학爲人性之學과 수처작주隨處作主 41
6 칠정七情을 전환해야 사덕四德을 갖춘 인성자가 된다 44
7 인생철학의 바탕 위에 인성을 계발해야 한다 45
8 속물근성은 인성 붕괴자로 국가적 위기를 초래하는 행태 47
9 위정자의 인성은 위민爲民·여민與民·애민愛民 49
10 불교의 인성은 삼독심을 경계하는 것 51
4. 실달타의 출가와 수행 54
1 육사외도 55
2 첫 번째 수행처, 고행주의자 발가바 59
3 두 번째 수행처, 배화주의자 카샤파 62
4 세 번째 수행처, 수선주의자 아라다 까라마 64
5 네 번째 수행처, 수선주의자 웃다카 라마풋다 66
6 다섯 번째 수행처, 우루벨라촌 고행림 70
7 수자타에게 우유죽을 공양받다 73
8 심성을 관찰하다 74
5. 깨달음 78
1 시각始覺 79
2 보리 81
3 열반 81
4 관찰 82
5 십팔계 83
6 석존께서 강조하신 수행과 깨달음 84
6. 오온 88
1 색온色蘊 89
2 수온受蘊 91
3 상온想蘊 93
4 행온行蘊 94
5 식온識蘊 95
7. 중도中道 102
1 경전에서 전하는 중도 103
2 불교의 근본중도 115
8. 사제四諦 123
1 실달타의 깨달음 123
2 사제법의 구조 131
3 사제의 분류 133
4 고제苦諦 134
5 집제集諦 148
6 멸제滅諦 170
7 도제道諦 178
9. 업業 204
1 업의 개념 204
2 업의 본성은 의사意思 205
3 업은 두 가지 요소에 의해서 구성됨 207
4 업은 힘(力의 근원성이다 209
5 우주력의 구조가 업력이다 211
6 업은 실유성實有性인 에너지이다 212
7 업인과 업과의 연결은 상속이다 213
8 상속은 공능이다 214
9 업과
1.
우리는 살아가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 생각지 못했던 장애물, 상상도 못했던 고난들에 부딪혀 당혹스러워한다. 또 원래 목적지가 아닌 엉뚱한 곳에 닿기도 하며, 갈망하고 기대했던 계획과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 고뇌는 물론 당혹감과 충격을 받기도 하는데, 이때 자신에게 묻는다. “나에게 어찌하여 이 같은 고난이 일어날까? 어떻게 해야 고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 같은 의문을 던지지만 번뇌에 얽매여 생사를 벗어나지 못하는 범부들은 답을 찾지 못하기 일쑤이다.
이 책은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찾도록 도와줄 길잡이이자, 길을 잃고 헤매는 방랑자에게 이정표가 되고, 바다 가운데서 방향을 잃은 선장에게는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2.
저자는 불교에 입문하여 공부할 때 부처님의 가르침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서적을 만날 수 없어 몹시 아쉬웠던 경험과, 지금도 여전히 불교와 인연 맺은 사람들이 불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지침서가 부족한 현실에 대한 반성에서, 석존 교법의 핵심 전반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불교 교리서로서 이 책을 엮었다고 밝히고 있다.
석존의 가르침은 인성을 맑고 청정하고 바르게 하고 마음의 눈을 뜨게 하는 우리 삶의 길잡이로서, 교의가 넓고 깊고 심오하고 다양하고 복잡하고 난해하여 정법正法, 정도正道를 찾기란 매우 어렵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석존의 정법을 절차에 따라 이해하고 깨달아 참된 삶의 길잡이가 되고, 진정한 불교인이 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즉 불교의 가르침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불교와 토속신앙을 혼동함으로서 빚어지는 문제를 명쾌하게 해소하여 인간중심의 합리적이고 올바른 신행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저자는 불교야말로 인생의 실상을 바로 통찰하여 어떻게 하면 몸과 마음의 괴로움을 여의고 행복한 삶을 구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준다고 말한다. 그 방법이 석존이 깨달은 사제법과 팔정도이다.
저자는 십이연기十二緣起를 깨달은 지혜에 의해서 모든 미망迷妄을 제거하고, 욕정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