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구글의 OKR를 우리 기업에 맞게 새롭게 창조적으로 적용하자! * 5
Part 1 OKR의 등장 배경과 체계 이해
01. 1954년~현재, 70여 년 역사의 MBO에 대한 리뷰와 OKR의 등장 * 20
02. OKR이란 무엇인가? : OKR의 개요와 체계, 주요 특징들 * 34
03. MBO와 OKR의 비교 : MBO에 대한 흔한 오해와 MBO를 위한 변명 * 43
04. OKR의 성공 요건 2가지 : 자발성과 커뮤니케이션 * 77
05. OKR을 도입하면 좋은 경우 5가지와 적합한 기업, 업종, 직무 * 80
Part 2 OKR 실행을 위한 실무적 접근
06. ① 팀 목적서를 명확히 하라! : 팀과 팀의 구성원이 도달해야 할 미래를 공유하자 * 88
07. ② 심리적 안전감을 확보하라! : ‘말의 자유’를 보장해주자 * 101
08. ③ Key Results를 스스로 정하게 하라! : 자유재량권을 부여한다 * 118
09. ④ 소통과 질문을 통해 Plussing하라! : 결정적 Turning Point의 단초를 제공하자 * 135
10. ⑤ 자기 성장과 조직 기여 부분을 확인! : 성장 확인 - 본인 노력의 과정에 대한 서사(敍事, Narrative를 자각하게 하자 * 169
에필로그 #1 | OKR을 연구하고, 강의하면서 느끼는 아쉬움과 안타까움! * 188
에필로그 #2 | ‘자유인’, ‘자발성’, ‘자유로운 시간과 공간’ - 필자가 최근에 꽂힌 용어들, OKR의 성공을 위한 필수 구성 요소들 * 192
책을 마무리하며 * 202
참고도서 * 207
구글의 OKR, 우리 기업에 맞게 창조적으로 적용하자!
“OKR의 기초와 철학 위에 우리 조직만의 성과관리 노하우를
스스로 만드는 리더만이 빠르게 성장하는 팀과 조직의 주인이 된다!”
OKR은 MBO의 ‘Management By Objectives and Self-control’를 다시 살려내기 위한 방법론이다.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모여 목표를 설정(Jointly Plan하고, 일은 각자 수행(Individually Act하되, 평가를 할 때(Jointly Control에는 다시 모여서 하는 MBO를 다시 제대로 해보기 위한 혁신의 방법을 고민하면서 OKR이 탄생한 것이다.
“미국은 모르겠는데, 우리나라 현실에는 맞지 않는 것 같다”, “목표 수준을 낮게 잡아, 연도 말이 되면 모두 다 달성률이 100%, 만점이 되어버려 실제 성과관리가 되지 않는다.” 우리 기업의 현장에는 좀 더 효과적인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 대안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 바로 OKR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신들의 기업 문화에 OKR이 맞는지 판단하지도 않고 새로운 관리 도구라며 무조건 도입하려고 한다. 그럼으로써 조직문화를 혁신했다고 생각한다. 우리 기업에 맞게 연구하고 개발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성과관리 도구라고 해도 절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OKR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문화와의 적합성이 검토되어야 한다. 단순히 구글에서 성공했다고 해서, 왜 성공했는지에 대한 배경 탐색과 과정은 생략한 채 빠르게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단순히 도입한다고 해서 우리 기업에서 성공할 리는 없다.
OKR 성공의 핵심 원칙
“우리 회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구성원이 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기업 현장에서 리더들은 이것을 간과하고 있다. ‘자기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을 생략한 채 목표(Objectives만으로 경영관리를 하는 것이 문제의 시작이자 끝이다!